"한 초교서 교사 2명 잇따라 사망, 학교장 역할 무엇이냐"

입력 2023-08-08 15:35   수정 2023-08-08 15:35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에서 2년 전 담임 교사가 6개월 사이 잇달아 극단적 선택을 한 것과 관련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과 교원단체들이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초등교사노조는 8일 성명을 내고 "유가족 측의 전언은 학교장의 은폐로 두 죽음을 모두 단순 추락사로 처리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 서이초 교사 사망, 기간제 교사 사망에 이어 세상에 드러난 젊은 교사들의 사망 소식에 초등교사들은 집단 우울과 깊은 상처, 트라우마에 더 깊이 빠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사태는 교사 위에 군림하는 제왕적 학교장과 교사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는 '교육방해청'의 협업이 만든 죽음에 대한 은폐 행각"이라며 "소속 교사의 죽음을 은폐하는 것 외에 학교장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사망한 교사들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도 이날 공동 보도자료를 내고 "지금이라도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 고인과 유가족의 억울함을 풀고 책임 있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교총은 "교원의 극단 선택을 우울증 등 개인적인 일로 치부해서는 비극을 결코 막을 수 없다"며 "전수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책임 있는 조치와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 MBC는 2021년 경기도 한 초등학교에서 5학년 담임을 각각 맡은 20대 교사 A씨와 B씨가 그해 6월과 12월 극단적 선택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학교 측이 경기도교육청에 사망 원인을 '단순 추락 사고'라고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발령 한 달 만에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A씨의 부친은 "퇴근해서도 학부형들한테 전화 받는 것도 수시로 봤다. 애가 어쩔 줄 몰라서 '죄송합니다'(했고), 굉장히 전화 받는 걸 두려워했다"고 토로했다.

B씨는 군대에 입대한 이후에도 학부모 민원에 대해 학교 측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유족 측은 주장했다. 그가 한 학생의 부모와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만 400건에 달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 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