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은행들 등급 강등에 동반 하락…나스닥 0.79%↓ [뉴욕증시 브리핑]

입력 2023-08-09 07:24   수정 2023-08-09 07:25

뉴욕증시는 무디스가 미국 은행들에 대한 신용 등급을 대거 내리면서 동반 하락했다.

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8.64포인트(0.45%) 하락한 3만5314.49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9.06포인트(0.42%) 떨어진 4499.38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10.07포인트(0.79%) 밀린 1만3884.32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미국 은행들의 신용 등급 강등 소식과 미국 중앙은행(Fed) 당국자 발언에 주목했다.

무디스는 이날 US뱅코프와 BNY멜론은행, 스테이트 스트리트, 트루이스트 파이낸셜, 노던 트러스트, 쿨런·프로스트 뱅커스 등 6개 주요 은행을 등급 강등 검토 대상에 올렸다. 이들 은행은 앞서 등급이 강등된 은행들보다 규모가 큰 곳들이다.

이에 앞서 무디스는 M&T뱅크, 웹스터 파이낸셜, BOK 파이낸셜 등 10개 중소 은행에 대해서는 등급을 강등하고, 캐피털 원 파이낸셜, 시티즌스 파이낸셜, 피프스 서드 뱅코프 등 11개 은행에 대해서는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린 바 있다.

무디스는 고금리 환경으로 예금이 고갈되고 고정금리 자산의 가치는 하락하는 등 은행들이 금리와 자산-부채 관리 위험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익성 압박이 커지고, 상업 부동산 등 자산질이 악화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스테이트스트리트와 BNY멜론은행, 노던트러스트 등 관련은행들의 주가가 1% 이상 하락했고, 골드만삭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주가는 2%가량 하락했다. SPDR S&P 지역은행 ETF도 1% 넘게 밀렸다.

다만 Fed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시각을 강화하는 당국자 발언이 나오면서 낙폭이 축소됐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9월 중순까지 놀라운 새로운 지표가 없다면 우리는 인내심을 갖고,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이미 한 통화정책 조치가 작동하도록 둘 수 있는 시점에 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커 총재는 Fed 내에서도 완화적 통화정책을 선호하는 비둘기파 위원에 속하며 올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결정 투표권을 가진다. 하커 총재의 발언은 전날 미셸 보먼 Fed 이사가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것과 대비를 이뤘다.

한편 이날 장에서 개별종목들의 움직임을 보면 대체육 가공업체 비욘드 미트는 매출이 30% 이상 줄어들며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았다는 소식에 14% 넘게 하락했다.

일라이릴리는 분기 매출과 순이익이 예상치를 웃돌고, 연간 전망치를 상향했다는 소식에 약 15% 올랐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