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문 열기 힘들다 했더니" 보조키트 내놨다…세심한 LG전자

입력 2023-08-15 18:53   수정 2023-08-15 20:56


장애인·노약자 등이 세탁기나 냉장고 같은 가전의 꽉 닫힌 문을 열기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오자 LG전자가 보조 액세서리 키트를 내놓는다.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포인트를 세심하게 파악해 실용적 대안을 마련한 점이 눈길을 끈다.

LG전자는 이처럼 자사 생활가전 제품을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유니버설 업 키트’를 다음달 1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3’에서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성별·나이·장애와 상관없이 제품을 쓸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

LG전자는 지체·청각·시각·뇌병변 장애인으로 구성된 장애인 자문단을 통해 이들이 가전제품 사용 중 경험하는 ‘페인 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찾아냈다. 이를 사용자 유형과 제품별로 분석한 뒤 기존 제품에 간단히 탈·부착 가능한 장치를 개발한 것이다.
일례로 세탁기용 유니버설 업 키트인 ‘이지 핸들’은 근력이 부족하거나 손 움직임이 섬세하지 않은 지체장애 또는 노약자가 세탁기 문을 쉽게 여닫을 수 있게끔 돕는다. 핸들 홈에 손이 아닌 팔을 집어넣어 힘을 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약시인 고객이 한 눈에 인지할 수 있게 고대비 색상도 적용했다.

이외에도 △적은 힘으로 무선 청소기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 받침대’ △휠체어에 앉아서도 스타일러 무빙 행어에 옷을 걸 수 있는 ‘이지 행어’ △냉장고 안쪽 공간을 쉽게 사용하게 하는 ‘회전 선반’ △정수기에 부착해 높이 조절할 수 있는 ‘이지 노즐’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실리콘 리모컨 커버’ 등이 키트로 구성됐다.

회사 측은 유니버설 업 키트가 누구에게나 편리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향하는 LG전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과 맞닿아 있는 시도라고 소개했다. 키트 소재도 친환경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할 예정이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고객이 겪는 불편함을 찾아 선제적으로 해결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즐거운 가전 경험을 누리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