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감위, 전경련 복귀 '사실상 승인'…"정경유착 발생시 탈퇴"

입력 2023-08-18 10:13   수정 2023-08-18 10:18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 재가입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조건으로는 정경유착이 생길 경우 다시 탈퇴할 것을 내세웠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 위원장은 18일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사옥에서 두시간에 걸친 회의를 마치고 “삼성이 전경련에 복귀 시 정경유착이 우려된다는 내용을 경영진에 전달했다”며 “복귀할 경우 이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특정한 조건 내에서 활동할 것을 권고했다”고 했다.

준감위가 가장 크게 우려한 지점은 전경련의 인적 구성과 운영에 정치권이 개입할 가능성이다. 이 위원장은 “전경련이 정경유착을 막기 위한 혁신안을 내놓았지만, 이는 단순히 선언에 그칠뿐”이라며 “실제 실현 가능성과 실천 의지에 대해선 위원회가 우려를 표했다”고 했다.

준감위가 권고한 조건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삼성이 전경련에 복귀 후 정경유착 위반 행위가 발생할 경우 전경련을 즉시 탈퇴하는 것이다. 둘째는 운영과 회계에서 투명성을 확보할 방안을 철저히 검토하라는 것이다.

다만 조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삼성 경영진에 권고안을 이미 보냈지만, 내용을 미리 밝히면 이사회와 경영진이 자유로운 결정을 할 수 없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2017년 탈퇴 당시와 현재는 삼성의 상황이 달라졌다는 게 준감위의 판단이다. 이 위원장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철저한 준법감시”라며 “최소한 준감위의 통제 하에서는 삼성이 과거처럼 정경유착에 개입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준감위가 삼성의 전경련 복귀를 사실상 승인하면서 삼성은 6년만에 전경련에 다시 가입하게 된다.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당시 전경련은 정경유착의 고리로 지목됐고, 삼성을 비롯한 4대 그룹은 이듬해 전경련에서 탈퇴했다. 삼성의 복귀가 공론화된 것은, 올해 전경련이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소를 흡수·통합하며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새출발을 추진하면서다.

앞서 준감위는 지난 16일 임시회의를 개최해 삼성의 전경련 복귀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날 재회의 끝에 사실상 재가입 승인 결론이 났다. 재계에선 삼성의 행보가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결정으로 SK 현대차 LG도 전경련에 잇따라 재가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삼성 5개 계열사는 준감위 결정에 따라 조만간 이사회를 개최해 전경련 복귀를 논의할 전망이다.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한경연 흡수·통합 안건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