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티즈는 특히 지난 6월 출시한 개미를 앞세워 국내외 주요 호텔과 백화점을 공략하고 있다. 저가의 중국산 공세에 맞서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는 것이다. 김 대표는 “자율주행로봇 중 팔로 버튼을 누를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건 저희뿐”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식당 서빙 로봇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산은 층간 이동을 할 수 없다”며 “로봇이 엘리베이터를 스스로 타고 내리는 건 그동안 기술적·행정적 걸림돌이 많았는데 이를 해결하면서 시장에 공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오사카 라이즈호텔, 아난티힐튼 부산,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서울시청, 고덕센트럴아이파크 등이다. 특히 고덕센트럴아이파크와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는 호평을 얻고 있어서 추가 구매 의사를 타진할 정도다.
국내 산업용 로봇 산업은 각종 규제 때문에 여전히 발목 잡힌 신세다. 하나를 풀었더니 또 다른 규제가 기다리고 있어서 업계에선 ‘산 넘어 산’이라고 표현할 정도다.
자율주행로봇이 사고가 나지 않으려면 눈 기능을 하는 카메라를 달아야 한다. 그런데 야외를 활보하려면 불특정 다수 보행자의 동의 없이 영상정보 수집을 제한한 ‘개인정보보호법’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횡단보도 등 이동을 제한하는 도로교통법 문제도 해소되지 않았다. 이들 문제가 풀린다 해도 30㎏ 이상 동력 장치의 공원 출입과 영리행위를 금지한 ‘공원녹지법’이 풀려야 한다. 김 대표는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아쉬워했다.
특히 첨단산업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밀리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중국은 로봇을 개발하는 비용의 50%를 정부가 대줬다”며 “우리나라는 다수에게 조금씩 혜택이 돌아가게끔 공평을 너무 강조하다보니 나중에 경쟁에 의해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사람과 로봇의 공존을 강조했다. 로봇이 사람의 필요성을 없애는 게 아니라 인간이 본연의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게 지론이다. 그는 “배송업을 하는 분들이 직접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로봇 여러대를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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