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소다, 2차 가해에 일침…"원인은 섹시한 옷 아냐"

입력 2023-08-22 11:15   수정 2023-08-22 11:16


일본에서 공연 중 성추행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 DJ소다(35·본명 황소희)가 2차 가해에 대해 "원인은 섹시한 옷이 아니라 가해자"라고 비판했다.

21일 DJ소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복장과 성범죄 피해는 절대 관계가 없어, 피해자를 문제 삼아 범죄 책임을 전가하는 사고방식은 매우 편파적이며 편향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시각"이라고 밝혔다.

DJ소다는 "6살 때 집에 혼자 있던 나는 강도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며 "부모님이 상처 받으실까 봐 강도가 들 뻔했는데 문 안 열어줬다고 거짓말을 했고, 그 충격으로 선택적 함묵증에 걸렸다"고 고백했다.

그는 "2018년 한국의 한 페스티벌에서 VIP에 있던 한 남자에게 성추행을 당했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차례의 성희롱과 성추행을 당해왔고 그런 일을 당해도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숨기면서 살아야 하는 줄 알았다"고 토로했다.

DJ소다는 "이제 더 이상 피하거나 숨고 싶지 않다. 가해자나 2차 가해자나 똑같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이번 일로 앞으로의 일본 활동을 하는데 지장이 생기고 페스티벌 측에 미움을 받아 일이 끊기지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페스티벌 측에서 모든 지원을 해주시기로 약속을 해주셨기에 모두 위임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애니메이션 영화 '고양이의 보은' 모리타 히로유키 감독은 자신의 개인 채널을 통해 "DJ소다가 주장하는 성피해는 공개적인 꽃뱀질 같은 것"이라며 "남자를 유혹해 붙게 한 뒤 무서운 건달이 나타나 돈 뜯어내는 격이다. 음악 페스티벌의 주체자는 그녀의 수작에 가담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히면서 2차 가해 논란이 불거졌다. DJ소다는 이를 반박한 것이다.

특히 그는 "성추행 사건을 벗어나 포커스가 다른 쪽에 집중되고 있는데, 한 나라의 문제도 아니고 한일 문제도 아니고 남녀 문제도 아니다"며 "내가 예전에 올렸던 공연 영상들을 교묘하게 편집해서 다른 나라에서도 당했는데 왜 일본에서만 그러냐고 비판하는데 내가 만약 다른 나라에서 이런 일을 당했더라도 똑같이 대응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러 야한 옷 입고 관중에게 다가가서 벌어진 일이라고도 하는데 왜 항상 피해를 당한 사람은 자신에게 쏟아질 비난과 악영향을 감수해야 하는 거냐"라며 "내 작은 목소리가 피해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나 같은 사람이 이런 식으로라도 조금씩 목소리를 낸다면 언젠가 사회의 인식이 조금이라도 바뀌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DJ소다는 당시 행사 주최 측인 트라이하드 재팬과 함께 공동성명을 발표하면서 "이 사건과 관련해 DJ소다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이나 DJ소다의 국적에 대한 차별적 발언이 SNS상에 올라오고 있다. 무분별한 허위 사실을 유포 및 확산시키는 이들의 계정을 모니터링 및 추적 중이며 엄중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DJ소다는 지난 13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된 '2023 뮤직 서커스 페스티벌' 공연 후 "한 명도 아닌 여러 명이 가슴을 만져서 속수무책으로 성추행을 당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경찰 조사를 받은 20대 남성 2명은 "술을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그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