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정해둔 소비 상한선 넘으면 '잔소리'…MZ세대에 초점 맞춰 카드앱 차별화

입력 2023-08-23 16:14   수정 2023-08-23 16:15


현대카드(대표 정태영·사진)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앱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 현대카드 앱을 이용한 회원 중 20~30대 비율은 45%에 달했다. 50~60대(26%)보다 훨씬 높은 비중이다. 현대카드는 모든 소비와 결제를 앱 중심으로 진행하는 젊은 세대를 끌어들여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 회사 관계자는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사용자경험(UX)·사용자환경(UI)을 도입하기 위해 앱을 개편했다”며 “관심사와 소비 트렌드를 공략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해 MZ세대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고 했다.
○소비도 절약도 즐겁게
“또 많이 썼어? 아니 지금 금리 올라서 대출금 갚으려면 아껴 써야 한다고. 이거 보고 딱 정신차리고 술 좀 그만 먹어.”

현대카드 앱이 회원에게 보내는 ‘잔소리 메시지’다. 현대카드가 최근 선보인 ‘소비 잔소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런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회원이 직접 총 이용금액이나 1회 이용금액의 상한선을 정하고 이를 초과할 경우 회원에게 ‘잔소리’를 해주는 서비스다. 잔소리의 내용은 회원 스스로 작성한다. 메시지에 붙이는 스티커에는 ‘이거 보면 망한 거임’ ‘제발 멈춰’ ‘우니?’ 등 재치있는 말을 활용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딱딱하고 불친절한 서비스로는 2030세대를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MZ세대라면 소비 상한선을 스스로 정하고 이를 넘어서는 자신을 다잡는 과정을 유쾌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MZ세대의 소비에는 ‘절약’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는 게 현대카드의 분석이다. 가계부를 쓰는 것은 물론 이런 생활을 유튜브에 찍어 업로드하기까지 한다. 소비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무지출 챌린지’까지 유행하고 있다. 현대카드의 ‘소비캘린더’ 서비스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기획됐다.

소비캘린더는 카드사가 만들어놓은 ‘결제 업종별’ 분류가 아니라 회원 개인이 직접 설정한 자신만의 기준으로 소비 내역을 분류해 달력 상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DIY(Do It Yourself) 가계부’다. 카테고리별 색상도 지정할 수 있어 각자 가계부를 꾸밀 수도 있다. 이달 기준 약 65만명이 소비캘린더를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2030세대라는 설명이다.
○카드뉴스쇼츠 등 익숙한 형식 도입
현대카드 앱에서 콘텐츠가 노출되는 방식은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하기만 하면 검색 없이도 필요한 정보를 들여다볼 수 있는 ‘무한 스크롤링’이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노출 방식에서 따왔다는 설명이다. 최근에는 MZ세대가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카드 뉴스’와 짧은 길이의 영상인 ‘쇼츠’ 포맷을 도입했다.

현대카드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연간 명세서’가 대표적이다. 1년 간의 결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방식이었던 연간명세서에 ‘스토리카드’ 형식을 접목했다. 회원이 가장 많이 결제한 곳이 ‘카페’라면 테이크아웃 커피잔 그림에 ‘혹시 카페로 출근하시나요’라는 색다른 멘트를 보내도록 했다.

올해 초 선보인 ‘현카 연구소’는 현대카드가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쇼츠’ 방식을 통해 소개하는 코너다.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개인별 특징이나 특이사항, 사고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비케어’, 쓰던 번호 그대로 카드를 교체 발급해 주는 ‘카드번호 유지 재발급 서비스’ 등 현대카드가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짧은 영상인 ‘움짤’ 방식으로 소개한다. 젊은층에서 유행하는 ‘불멍(불이 타오르는 모습을 멍하니 바라보는 것)’이 앱 내에서 가능하도록 벽난로 영상을 삽입하기도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핵심 고객층으로 부각하는 젊은층을 사로잡으려면 기존의 금융사에 대한 보수적인 이미지를 벗고 MZ세대의 한 가운데로 녹아들 수 있는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모바일 앱이 익숙한 2030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앱은 더 젊고 친화적으로 바뀌어 나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