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재명 수사가 꽃놀이패? 화투 게임인 줄 아나"

입력 2023-08-23 15:16   수정 2023-08-23 15:17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수사를 '꽃놀이패'에 비유한 민주당을 향해 "민주당에는 이 대표 범죄혐의 수사가 패만 잘 뜨면 이길 수 있는 화투 게임 같은 것인지 모르겠다"고 일갈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 참석을 위해 찾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건 성남 시민에게 현실적으로 대단히 큰 피해를 준 범죄혐의에 대한 수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이재명 의원의 범죄혐의 내용과 민주당과는 전혀 무관하다"며 "민주당 일정이 그렇게 급하면 도대체 왜 그렇게 사력을 다해서 사법 방해로 재판을 미루게 두시냐"고 강변했다.

앞서 이날 오전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1야당과 야당 대표의 최소한의 요구를 외면하고 검찰이 굳이 정기국회에 체포동의안을 보내려 한다면 법률에 근거한 수사를 넘어서 비법률적 요소로 민주당을 궁지에 몰아넣고 타격을 주려는 정치 행위"라며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방탄이라고 비판하고, 가결되면 민주당이 분열됐다며 정치적 타격을 주려는, 그야말로 바둑에서 말하는 꽃놀이패를 만들려는 의도임을 국민이 이미 알고 있다"고 한 것을 꼬집은 발언으로 풀이된다.

한 장관은 박 원내대표 외에도 한 장관을 겨냥했던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조목조목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김영진 민주당 의원이 '검찰이 왜 그렇게 깡패의 말을 듣고 이 대표를 공격하느냐'고 한 것에 대해서는 "상식적으로 정치인과 깡패가 엮인 중대범죄 혐의를 수사하면 깡패도 잘 조사해야 한다"고 맞받았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이 한 장관을 향해 '저질 장관'이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정치 인생 20년 결과물이 고작 토착 비리 범죄 혐의를 옹호하고 수사를 방해하는 것을 본인 스스로도 참 안타깝게 생각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박찬대 의원이 이 대표 체포 영장 청구를 가정해 "정당한 영장 청구라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당당하게 부결 표를 던질 것"이라고 한 데 대해선 "누구도 민주당에 억지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라고 강요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건 그냥 알아서 하면 되는 것"이라며 "그런데 자기가 한 약속을 아무 이유 없이 뒤집는 것을 상식적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은 '당당하게'라고 표현하지 않고 '뻔뻔하다'고 표현한다"고 꼬집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