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는 국내산 소고기"…소비 촉진 위해 전국을 발로 뛴다

입력 2023-08-24 16:11   수정 2023-08-24 16:12


전 세계에서 식용 육류로 사랑받는 육우는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확실한 입지를 굳히지 못하고 있다. 젖소라는 오해와 함께 한우의 막강한 인기에 밀렸기 때문이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육우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행사를 진행하고 홍보 범위를 넓히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육우는 젖소가 아니다”
육우는 홀스타인종(얼룩소) 중 수소와 새끼를 낳지 않은 암소를 의미한다. 이들은 송아지 때부터 한우와 같은 방식으로 전문 고기소로 사육된다. 암컷 얼룩소는 송아지를 낳은 뒤부터 우유를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우유를 생산하는 암컷 얼룩소인 젖소는 육우에 포함되지 않는다. 만약 착유를 마친 젖소를 고기용으로 판매하는 경우에는 ‘국내산 젖소’로 표기해야 한다.

하지만 오랫동안 육우는 젖소라는 오해를 받아왔다. 얼룩무늬 소는 모두 젖소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한우와 함께 국내산 소고기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는데도 선호도가 낮은 데는 이러한 배경이 있다.
○전국 단위 홍보 활동
육우자조금은 오해를 바로잡고 육우가 국내산 소고기라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농가가 자발적으로 모은 기금을 재원으로 육우농가와 관련 산업 종사자 그리고 소비자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 중이다.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이 이끄는 육우자조금은 육우 소비 촉진을 위해 작년부터 활동 범위를 전국으로 확장했다. 종전에는 프로그램의 80%를 수도권에서 진행했다면 지난해부터는 수도권 40%, 그 외 지역 60% 비중으로 비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육우 요리교실’이다. 이마트 컬처클럽과 협업해 양산, 대전, 포항, 군산, 부산, 안성, 구미, 순천, 천안 등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 한 회당 15명의 소수 인원으로 구성한다. 요리를 하는 1~2시간 동안 참가자들이 육우에 대해 긍정적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했다.


각종 축제나 박람회에도 참여해 시식코너를 운영한다. 올해는 2023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 2023 대구 앞산축제, 2023 축산대전, 2023 밀크앤치즈 페스티벌 등 여러 지역에서 개최된 행사에 동참했다.

특히 2023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서는 ‘혼술’ 트렌드에 맞춰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술안주로 육우를 소개했다. 육우자조금 관계자는 “육우를 시식하기 위한 대기 줄이 개장부터 폐장 때까지 끊이지 않았다”며 “시식 행사는 육우 구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미래 소비층 잡아라

육우자조금은 MZ세대를 넘어 알파세대(2010년대 이후 출생자)까지 미래 고객으로 포섭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우선 육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오뚜기와 협업했다. 오뚜기 카레를 베이스로 한 ‘육우 사과 카레’와 진비빔면을 활용한 ‘육우 육회 비빔면’을 개발했다. 이 이색 메뉴들은 서울시 논현동에 있는 오뚜기 브랜드숍 ‘롤리폴리 꼬또’에서 한정 판매됐다.

4명의 셰프와 함께한 육우 온라인 쿠킹 클래스에도 많은 젊은 소비자가 참여했다. 요리연구가 윤지아, 심플잇 오너 셰프 손봉균, 일식 전문가 나카가와 히데코, 중식당 진진의 황진선 셰프 등이 육우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지난달 29일에는 ‘육우마켓 in 대구’ 행사도 개최했다. 대구의 유명 관광지에서 인근 주민과 대구 관광객을 대상으로 행사를 열었다. 육우자조금은 육우 시식, 육우네일, 퀴즈 이벤트 등 참여형 이벤트를, 육우 전문 판매점은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비슷한 행사를 다음달 9일부터 10일까지 일산 원마운트에서 열 계획이다.

다음달 2~3일에는 안성팜랜드에서 ‘육우구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축산업계는 육우와 발음이 비슷한 매년 6월 9일(육우데이)과 9월 2일(육우구이데이)을 육우 관련일로 정했다.

육우자조금은 소비자와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육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육우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 방문객 대상으로 시식 행사, 육우 판매 장터, 푸드트럭, 체험 프로그램, 공연 등이 예정돼있다.
○CI 리뉴얼
올해 초에는 기업이미지(CI)를 리뉴얼했다. 육우자조금이 육우 농가의 연대로 만들어진 위원회라는 점을 강조하고 육우의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바뀐 육우자조금 CI에는 육우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1902년을 표기해 육우의 역사성을 드러냈다. 목장 울타리는 선으로 표현해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육우 농가의 연대로 설립된 단체임을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육우자조금 관계자는 “육우는 한우와 같이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농장에서 키워내는 국내산 소고기로 축산물 등급 판정, 소고기 이력제,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등이 모두 한우와 동일하게 적용된다”며 “사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