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대표 선임 이틀 앞두고…또 압수수색 나선 검찰, 왜? [정지은의 산업노트]

입력 2023-08-28 14:03   수정 2023-08-28 14:16


‘KT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KT 자회사의 배임 혐의에 대해 강제 수사에 나섰다. 오는 30일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앞둔 가운데 ‘사법 리스크’는 확산하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는 28일 오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KT 본사와 자회사 KT클라우드, 오픈클라우드랩 및 관련자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KT 자회사인 KT클라우드는 지난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동서 박모씨가 설립한 회사인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현 오픈클라우드랩) 지분을 정상가보다 비싸게 매입한 혐의다. KT 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지분 100%를 206억8000만 원에 인수하고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공시했다. 검찰은 당시 각각 KT 대표이사와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으로 의사결정과정에 관여한 구현모 전 대표와 윤경림 전 KT사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피의자로 입건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구 전 대표와 윤 전 사장 등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따져볼 방침이다. 검찰은 현대차가 2021년 7월 경영난에 빠진 구 전 대표 형의 회사를 매입한 데 대한 보은 성격으로 KT가 이런 투자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KT가 오는 30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김영섭 신임 대표를 선임해 ‘지배구조 리스크’를 털어내도 한동안 전임 경영진의 사법 리스크에 시달릴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표의 선임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과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찬성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선임되면 곧장 취임해 업무에 들어갈 계획이다. 다음 달 7일 서울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주최로 열리는 ‘모바일360 아시아·태평양’ 행사 키노트 연사로도 나선다. 이 자리에서는 미래 통신 기술과 디지털 혁신에 대한 견해를 밝힐 전망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