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위협…속옷 안에 망치 품고 생활" 무법의 美 남극 기지

입력 2023-08-29 09:22   수정 2023-09-10 00:31



미국 정부가 감독하는 남극 기지에서 성폭력 등 범죄가 난무했지만, 피해자가 신고해도 묵살당하거나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 지속해서 발생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남극 맥머도 기지 기계 정비공 리즈 모나혼은 27일(현지시간) AP통신과 인터뷰에서 "기지에서 한때 교제한 남성에게 성폭력을 넘어 생명의 위협까지 받았다"며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작업복이나 스포츠 브라 속에 항상 망치를 지니고 생활했다"고 폭로했다.

망치를 챙긴 이유에 대해 "살아남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어디서라도 다가오면 휘두르려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AP통신은 법원 문건·내부 소통 자료·관련자 인터뷰를 토대로 해당 기지의 성폭력 구조를 고발했다.

맥머도 기지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지원하고, 감독한다. 이 기지에는 다수의 업체 직원들이 머물고 있는데, 70%는 남성이다. 남반구의 겨울철에는 200∼300명, 여름철에는 1000여명이 생활하는데, 무장한 연방 법 집행관 한 명이 치안을 담당하고 있을 뿐 현지 경찰이나 유치장은 없다.

극한 지역에 고립된 공동체인데다 사실상 치안 유지 체계가 없어, 여성들이 피해를 호소하더라도 묵살당하거나 도리어 불이익을 당했다는 게 피해자들의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성추행범과 분리되지 않고 계속 함께 일했던 사례, 강간 피해가 괴롭힘으로 희석된 사례, 성폭행 범죄를 보고했다가 해고된 사례 등이 있었다.

급식 노동자였던 한 여성은 상사인 남성에게 성폭행당한 사실을 고발했다가 비난을 받고 2개월 후 해고됐다. 이 상황을 바로잡으려던 관리 직원도 본사에서 문제를 키우지 말라는 지시받은 후 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로 남극 기지 여성 노동자들이 권익 보호 단체를 결성했다.

남극 기지 내 성폭력 문제가 공론화되면서 맥머도 기지 입주 업체 레이도스는 지난해 12월 의회에 출석해 "직원 주거동의 방문에 밖을 내다볼 수 있는 구멍을 만들고 여러 방문을 열 수 있는 마스터키를 제한하며, 현장에 있는 직원들에게 위성전화기를 추가로 제공하겠다"고 개선책을 제시했다.

이에 마이크 가르시아 하원의원은 청문회에서 "남극에 사람을 보내기 전에 해야 했을 일"이라며 질책했다.

남극기지의 성추행 문제는 지난해 NSF의 보고서에서도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맥머도 기지에 있던 여성 59%가 성추행이나 성폭행을 당했다고 설문에 답했다. 또 여성 72%는 이러한 상황이 남극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NSF는 레이도스에 성추행이나 성폭행 등 심각한 보건·안전 사건을 즉각 보고하라고 지시했고, 성폭력 신고를 받을 사무소를 개설하고 피해자에게 변호인을 제공하며 24시간 상담 전화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