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부르면 오는 경기 '똑버스'…지역별 반응은 '극과 극'

입력 2023-08-29 17:59   수정 2023-08-30 00:42

경기도가 의욕적으로 확대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똑버스’에 대한 지역별 호응이 엇갈리고 있다. 광역교통망이 덜 갖춰졌으나 인구가 늘어나는 신도시에선 대체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반면 농촌지역에선 시큰둥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기도는 30일부터 승객이 호출할 수 있는 ‘똑버스’를 하남시 감일·위례지구에서도 운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 13인승 현대 쏠라티 승합차를 감일지구와 위례지구에 3대씩 투입한다. 운행 시간은 매일 오전 6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0시30분까지다. 다음달 6일부터 정식 운행으로 전환한다. 감일·위례지구와 가까운 서울 지하철역인 거여역, 마천역·장지역, 복정역 등에서도 부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똑버스는 2021년 파주 운정·교하지구에서 운행을 시작한 경기도형 DRT의 고유 브랜드다. 정해진 노선과 운행계획 없이 수요자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게 특징이다. 스마트폰에 ‘똑타’ 앱을 설치한 뒤 목적지를 입력하면 가까운 정류장에 배차된다. 기본요금은 1450원으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이 적용된다.

현재 똑버스는 고양(식사·고봉), 김포(고촌), 수원(광교), 안산(대부도), 양주(옥정), 평택(고덕), 화성(동탄·향남) 등 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총 78대를 운영 중이다. 올해 안에 안성과 이천에도 똑버스를 도입한다는 게 도의 계획이다.

농촌지역 똑버스 확대를 놓고선 파주와 남양주 등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파주시는 운정·교하지구의 똑버스 운행으로 1년6개월간 40만 명이 이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농촌지역인 광탄면, 탄현면, 월롱면 등 세 곳에 총 9대의 ‘농촌형 똑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손님이 줄어들 것이 우려되고, 기존 복지서비스인 ‘천원택시’도 운행 중이라 중복투자 우려가 나온다.

남양주시는 도농복합 지역인 오남읍, 진접읍, 수동면, 별내면 등에 총 14대의 똑버스를 도입하는 계획을 추진하다가 이달 초 철회했다. 교통 수요가 적어 매년 20억원대 시비를 투입해야 하는 부담 때문이다. 서비스를 시작하면 최대 9년간 운영해야 한다는 점도 기초 지자체의 부담을 키우는 요인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도 스케줄에 맞춰 오는 버스를 이용하는 데 익숙해 똑버스 도입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