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AI 로봇학과·드론융합전공 등 첨단학과 신설

입력 2023-08-30 16:12   수정 2023-08-30 16:13


세종대(입학처장 박재우·사진)는 2024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약 56.8%에 해당하는 1614명을 선발한다.

다음달 12일부터 15일까지 수시모집 원서를 접수한다. 세종대는 이번 수시모집에서 AI로봇학과 등 첨단학과를 신설하고 진로 선택과목 반영 방법을 상위 3과목에서 전 과목으로 확대했다.
○드론융합전공 등 첨단학과 신설
이번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지역균형·농어촌학생·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및 서류형 창의인재·고른기회·사회기여 및 배려자·서해5도학생·특성화고교졸재직자·국방시스템공학), 논술우수자, 실·특기 전형으로 구분된다.

세종대는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으로 350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선발한다는 게 학교 측 설명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의 경우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자연계열은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다.

장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선발 전형 중 항공시스템공학(공군조종장교) 특별전형은 20명의 신입생을 뽑는다. 1단계에선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에선 1단계 성적 및 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평가한다. 국방시스템전형(해군 소위)은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신설된 첨단학과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우수자전형으로 선발한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지역균형전형 24명, 면접형 세종창의인재전형 17명, 서류형 세종창의인재전형 8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25명을 뽑는다. AI로봇학과는 지역균형전형 32명, 면접형 세종창의인재전형 24명, 서류형 세종창의인재전형 12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3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선 면접형 세종창의인재전형 350명, 서류형 세종창의인재전형 145명, 기회균형전형 98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전형 30명, 서해5도학생전형 3명, 특성화고교졸재직자특별전형 117명, 국방시스템공학특별전형 32명 등 총 775명을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창의융합역량, 공동체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형 세종창의인재전형은 진로역량에, 서류형 창의인재전형은 학업역량에 좀 더 비중을 둔다. 면접형 세종창의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해 최종 선발한다.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는 면접 당일 전공적합성 관련 주제로 발표자료를 작성한 후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한다.
○논술, 수능최저기준 맞춰야 유리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 논술고사 성적 70%를 반영한다. 수능 다음 주인 11월 25일에 인문계열, 11월 26일에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자연계열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다. 논술전형은 상대적으로 학생부 성적이 불리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면 유리하므로 지원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목표로 남은 기간 전략적으로 수능 영역별 맞춤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세종대 논술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 수학(통계·자료해석·도표 등) 및 영어 제시문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국어와 사회 교과서의 지문을 활용한 문제가 나온다. 자연계열은 과학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수학 문항(확률과통계·기하 제외)만 출제된다. 논술고사에 대한 부담이 작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