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칼럼] 기업들이 미국 남부로 달려가는 까닭

입력 2023-09-04 18:00   수정 2023-09-04 23:50

‘뉴 에라 디트로이트(New Era Detroit)’는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시에서 지역의 경제 발전 등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다. 최근 이 단체는 범죄 피해 예방 앱을 만들어 지역 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거리에서 누군가가 뒤를 따라오거나 위협할 경우 화면을 3초 정도 누르면 911에 전화하지 않고도 가족에게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했다. 최근 범죄로 희생당하는 어린이가 늘면서 마련한 조치다.

한때 미국의 대표 자동차 도시로 꼽혔지만, 최근 들어선 높은 범죄율로 더 유명한 디트로이트의 현실을 보여주는 사례다. 정보업체 월렛허브에 따르면 디트로이트는 2021년 4분기 대비 2022년 4분기에 살인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도시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쇠락해 가는 디트로이트
디트로이트가 범죄 도시로 쇠락한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산업의 쇠퇴다. 한국과 일본 등 미국 외 국가에서 경쟁력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한 데다 미국 내에서도 남부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파격적인 세제 혜택 등으로 완성차 업체의 생산공장을 유치했다. 이에 따라 1950년대 180만 명에 달했던 디트로이트의 인구는 최근 68만 명으로 줄어들었다. 지방자치단체의 세수와 투자까지 감소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반면 디트로이트를 누르고 자동차 도시로 급부상하는 지역도 있다. 테네시주 스탠턴시는 포드자동차의 전기차 제조시설을 유치했다. 이 도시의 인구는 400명에 불과하지만, 해당 생산라인으로 약 6000개의 일자리가 생길 예정이다. 테슬라는 2021년 본사를 캘리포니아주에서 텍사스주로 이전하고, 2022년엔 오스틴 인근에 새 기가팩토리를 완공했다. 스탠턴과 오스틴 모두 기업에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주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열망이 높다는 게 공통점이다. 디트로이트에 비해 노동조합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아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는 유연성과 경쟁력을 갖췄다.
새 일자리 넘치는 남부 도시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SK 등 한국 기업의 최근 미국 내 투자도 대부분 남부 지역에 몰려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은 텍사스주 오스틴에, 현대차의 전기차 공장은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에 들어선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배터리 생산 시설을 구축하면 향후 8년간 이 지역에는 8500개의 새 일자리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경쟁 도시들이 이처럼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뛰는 가운데에서도 디트로이트의 완성차 업체 노조들은 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디트로이트 빅3 노조와 미국자동차노조(UAW)는 오는 14일까지 임금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UAW는 이번 임금 협상에서 완성차와 합작한 배터리 회사 노동자의 처우 개선까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강성 노조는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 같진 않다. 미시간주에서 디트로이트, 워런, 디어본 등 3개 도시의 지난 7월 비농업 부문 신규 일자리는 203만2600개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77%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미국 전체는 2.1% 늘었다. 지역 간 기업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기존 일자리의 처우 개선과 신규 일자리 창출 가운데 어느 곳에 방점을 둬야 하는지 생각해볼 만한 대목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