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트렌드에 맞춰 ‘그린 패키징’을 내놓은 스타트업이 벤처캐피털(VC)의 관심을 받았다.6일 VC업계에 따르면 친환경 종이팩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리필리는 프리시리즈A 투자 라운드에서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등에서 자금을 조달했다.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라운드가 마무리되면 참여하는 투자사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롯데벤처스 등이 이 회사에 8억원을 투자했다.
2020년 설립된 이 회사는 우유를 담는 데 한정됐던 종이팩의 활용도를 다른 생활용품으로 확장했다. 음료뿐 아니라 샴푸, 세제, 화장품 등을 담을 수 있다. 종이팩은 재활용이 가능해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고 플라스틱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게 특징이다.
기존 종이팩은 소재가 예민해 내구성에 한계가 있었다. 특정 화학물질이 닿으면 새거나 터지기 일쑤였다. 다른 회사들이 이 시장에 쉽게 뛰어들지 못한 이유다. 게다가 국내에는 종이팩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회사가 없다.
리필리는 보관성을 높인 종이팩을 만들었다. 종이팩 재질별로 어떤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지 온도, 습도, 압력 등의 요소를 실험해 데이터화했다. 또 초음파를 이용해 종이팩을 접합하는 기계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종이팩의 성능을 높이고 생산 단가를 낮춰 경쟁력을 확보했다. 자체 공장을 기반으로 고객사에 종이팩을 납품하는 형태의 기업 간 거래(B2B) 사업모델을 구축했다.
투자에 참여한 조유진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팀장은 “100조원이 넘는 글로벌 그린 패키징 시장에 뛰어들 잠재력이 있는 회사”라며 “종이팩은 식음료를 넘어 다양한 용품에 적용될 수 있어 확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 회사 창업자인 김재원 대표(사진)는 미국 워싱턴주립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미국에서 일찌감치 ESG 트렌드를 접했다. 플라스틱이 난무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분야 창업에 뛰어들었다.
김 대표는 “2035년까지 세계 플라스틱 용기 제품의 절반을 종이팩으로 바꾸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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