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총' 꺼내든 K게임, 북미·유럽 정조준

입력 2023-09-08 15:02   수정 2023-09-09 01:43

한국 게임이 좀처럼 기를 못 펴는 시장이 있다. 글로벌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북미·유럽이다. 국내 게임사 시가총액 1~3위인 넥슨,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등의 북미·유럽 매출 비중은 6~12%에 불과하다.

‘빅3’ 게임사가 북미·유럽 시장을 개척할 새 무기로 ‘루트슈터’를 준비 중이다. 연내 신작 출시를 앞둔 넥슨뿐 아니라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등이 앞다퉈 이 장르 게임 개발에 뛰어들었다. 루트슈터 게임은 총 쏘기 게임(슈팅게임)에 역할수행게임(RPG) 요소를 가미한 장르다. 이들 게임의 흥행 여부가 게임업계 시장 개척 판도를 바꿀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넥슨, 북미 겨냥 게임 연내 출시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오는 19일부터 1주일간 루트슈터 게임인 ‘퍼스트 디센던트’(사진) 공개 테스트를 시작한다. 연내 정식 출시가 목표다.

루트슈터는 RPG에서 전리품을 노획하는 행위인 ‘루트’와 총을 쏘는 행위를 뜻하는 ‘슈팅’을 합친 말이다. 이 장르 게이머들은 함께 강적을 물리치거나 캐릭터 육성, 아이템 수집 등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 게임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흥미를 갖기 쉽다.

넥슨은 퍼스트 디센던트가 북미·유럽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넥슨의 지난 2분기 매출은 9028억원으로 국내 게임업체 중 최대였지만 이 시장 매출 비중은 6%에 그쳤다.

서구권 시장은 모바일 플랫폼 위주인 아시아와 달리 콘솔 중심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북미 게임 이용자의 콘솔 사용 비중은 52%로 아시아(16%)의 세 배가 넘는다. 넥슨이 PC뿐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4·5, 엑스박스 원·시리즈X·시리즈S 등 다양한 콘솔 플랫폼으로 퍼스트 디센던트를 공급하려는 배경이다. 넥슨 관계자는 “북미·유럽 시장 수요를 겨냥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콘솔 플랫폼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엔씨, 크래프톤도 루트슈터 개발
루트슈터에 도전하는 것은 처음이지만 넥슨은 자체 개발 역량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이 장르의 근간인 슈팅게임, RPG게임 양쪽에서 개발, 운영 모두 성공한 경험이 있어서다. 넥슨의 자회사로 퍼스트 디센던트를 개발한 넥슨게임즈는 슈팅게임으로 서든어택, 히트2, V4 등을, RPG로 블루아카이브 등을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의 고화질 영상 기술인 ‘HDR플러스10 게이밍’을 루트슈터 게임에 세계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넥슨 경쟁사인 엔씨소프트도 내년 출시를 목표로 루트슈터 게임인 ‘LLL’을 개발하고 있다. 그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집중해온 엔씨소프트는 하락세인 실적 추이를 바꾸기 위해선 장르 다양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2012년 MMORPG 길드워2 출시 이후 뚜렷한 족적을 남기지 못한 북미 시장에 재도전한다는 의미도 있다. 크래프톤도 내년 4분기에 내놓기 위해 루트슈터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웹보드·캐주얼 게임이 주력이던 NHN도 루트슈터 게임 ‘다키스트데이즈’를 연내 출시해 이미지 변신을 노린다.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자회사인 라이온하트스튜디오도 내부적으로 루트슈터 게임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