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찾은 제주도의 대표적 관광지 제주시 용두암에선 관광객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기념품 가게를 운영하는 송모씨(53)는 “국내 경기도 안 좋고 여행객들은 일본으로 쏟아져 나가다 보니 제주를 찾는 국내 관광객 발길이 확 줄었다”며 “용두암은 사진 찍는 것 말고는 즐길 게 없어 요즘엔 젊은 사람들이 거의 찾지 않는다”고 했다.
송씨의 설명은 각종 데이터로 입증된다. 여름휴가 기간인 지난 7~8월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230만8261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254만2965명) 대비 9.2% 감소했다.
하지만 국내 여행객이 워낙 썰물처럼 많이 빠져나갔다. 이들이 돌아오지 않으면 코로나19 기간의 호황이 재현되기를 기대하는 건 언감생심이란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7~8월 외국인 관광객은 16만542명 늘었다. 한국인 방문객은 이보다 2.4배 더 많은 39만5246명 줄었다. 엔저 등의 영향으로 7월 일본을 찾은 한국인은 62만6800명에 달했다. 전년 동월(2만384명) 대비 30배 급증한 수다.
문제는 해외로 향하는 국내 여행객을 유인할 수 있을 정도로 제주의 경쟁력이 단기간에 회복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해외여행과 비교해 절대 싸지 않은 비용이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된다.
오는 16일 오전 출발해 3박4일 일정을 마치고 돌아오는 대한항공 서울~제주 왕복항공권은 19만9800원이다. 여기에 5만~10만원 보태면 저비용항공사(LCC) 비행기로 오사카, 후쿠오카, 삿포로 등 일본 주요 도시 항공편을 구입할 수 있다. 김보형 제주관광협회 실장은 “제주 관광 비용이 일본 주요 지역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내려가려면 무엇보다 제주로 들어오는 항공편이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물가가 턱없이 비싸다’는 인식이 굳어진 건 보다 근본적인 문제다. 제주관광공사의 ‘2022 관광객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제주 방문객을 대상으로 여행 불만족 사항을 묻는 질문에 ‘물가’라고 응답한 비중이 53.4%로 압도적 1위였다.
2위 ‘대중교통이 불편하다’(12.1%)의 4배가 넘는 비율이다. 젊은 층이 많이 찾는 제주시 애월 카페거리에 있는 주요 카페의 아메리카노 평균 가격은 7000원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4500원)보다 55.5% 비싸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7월 제주도에선 칼국수가 1인분에 평균 9750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비싸게 팔렸다.
쇼핑시설이 많아지면 관광객이 현지에서 지출하는 금액이 늘어나 제주 관광산업도 활기를 띨 공산이 크다. 7월 기준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지출한 총비용 가운데 쇼핑에 쓴 금액 비중은 23.3%에 불과했다. 서울(33.6%)이나 부산(40.1%)에 비하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쇼핑시설 부족은 재방문율을 떨어뜨리는 핵심 요인으로도 거론된다.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 재방문율(최근 3년간 제주도를 2회 이상 방문한 관광객 비율)은 74.8%로 전년 대비 7.4%포인트 낮아졌다.
외지인에게 배타적이기로 유명한 제주도민의 성향은 쇼핑몰 등의 유치를 위해 넘어야 할 장애물이다. 제주 입성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제주도민은 국내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이 제주도에서 사업을 하면 도에 머물러야 할 자본이 타지로 흘러간다고 생각한다”며 “주요 기업이 제주에 입성하기는 다른 지자체보다 훨씬 어렵다”고 말했다.
제주=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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