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물포·영종·검단구' 생긴다

입력 2023-09-10 18:04   수정 2023-09-11 00:25

2026년 7월부터 인천 중구와 동구가 바다를 경계로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개편된다. 인천 서구 북부지역은 검단구로 독립한다. 인천의 행정구역 변경은 30년 만이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11일부터 10월 23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10일 발표했다. 법률안은 중구 내륙 지역과 동구를 관할하는 제물포구 설치, 중구 영종도 지역을 관할하는 영종구 설치, 서구 아라뱃길 북쪽을 관할하는 검단구 설치 등을 담고 있다.

인천 서부지역은 그동안 중구·동구·서구로 나뉘어 있었다. 중구는 영종도와 일부 내륙지역을, 서구는 계양구와 부평구 서쪽 넓은 지역을 담당했고 그 사이에 동구가 ‘미니 구’로 끼어 있는 형태였다.

인천시는 중구와 동구를 합해 ‘바다 건너’ 영종구와 ‘내륙’ 제물포구로 다시 나누기로 했다. 그동안 같은 중구 주민이라도 영종도·용유도 지역 주민과 내륙 주민 간 생활권이나 이해관계가 달랐던 점을 반영하고, 동구의 면적(7.2㎢)이 다른 구에 비해 너무 작고 인구 수(6만 명)도 적은 점을 고려했다.

서구는 검단신도시 등이 들어서면서 인구(60만 명)와 면적(119㎢)이 지나치게 커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천시는 생활권이 다른 서구 아라뱃길 북부 지역을 묶어 새로 검단구를 만들기로 했다. 이렇게 하면 인천시는 종전 2군 8개 구 체제에서 2군 9개 구 체제로 바뀌게 된다.

인천시는 지난 6월 1일 정부에 행정구역 개편을 건의했고 중구·동구·서구의회와 인천시의회도 찬성했다. 행안부는 현장조사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이 방안이 타당하다고 인정했다. 법률안은 입법 예고 후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서 통과되면 확정된다.

선거구도 조정된다.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내년 4월)는 현 행정구역에 따라 진행되지만 2026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새 행정구역에 맞춰 시행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신속한 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모범이 되는 행정구역 개편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