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대중교통 정기권(기후동행카드)을 도입하면 승용차 수요를 대중교통으로 대폭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내에 거미줄처럼 퍼져 있는 따릉이와 내년 7월 도입 예정인 수상버스도 정기권 이용 범위에 넣어 50%가 겨우 넘는 대중교통 이용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승용차(1인 수송 기준)는 버스에 비해 5배, 지하철 대비 137배나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면 승용차 이용 대수가 1만3000대 줄고, 온실가스 배출량(연 환산)은 연 3만2000t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독일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중교통 실험’이 무제한 교통카드 전격 도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은 작년 6월 예산 25억유로(약 3600억원)를 투입해 석 달간 지하철과 버스·트램·근거리 도시전철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월 9유로(약 1만3000원) 티켓’을 판매했다. 이 티켓은 총 5700만 장이나 팔렸고, 180만t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성공을 거뒀다. 여기에 고무된 독일 정부는 지난 5월 월 정기권 ‘49유로(7만원) 티켓’을 정식 도입했다. 다소 가격을 높였음에도 8월 말까지 1100만 장이 팔렸고, 100만 명의 신규 대중교통 이용자가 생겨날 정도로 효과가 좋았다.
시는 무제한 교통카드를 도입하면 약 50만 명이 연 34만원 이상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매달 6만5000원 이상의 대중교통요금을 내는 시민은 약 9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알뜰카드, 정부가 도입 예정인 K패스 이용자를 뺀 50만 명가량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월 40회 이용에서부터 6만5000원의 손익분기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이날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에 대해 각각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에 유감’, ‘3개 시·도 간 실무협의체부터 구성하자’는 입장을 냈다. 서울시도 시범사업에 앞서 경기도·인천시의 참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내년 7월 도입하기로 한 대중교통 캐시백 ‘K패스’와 중복될 가능성도 있다. K패스는 한 달에 21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민에게 교통비의 20~53.3%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정책적 접근 자체가 다르기에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는) 양립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교통수단 이용 패턴에 따라 이익이 달라질 텐데, 수도권에서는 기후동행카드가 더 유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내부에선 내년 5월 시범사업 종료 후 협상을 통해 K패스와 정책을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김대훈/이상은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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