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생글 기자가 간다] 송편 빚고 차례 지내고… 추석 연휴 이렇게 보낼 거예요

입력 2023-09-11 01:13   수정 2023-09-18 10:34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 다가왔어요. 이번 추석은 월요일인 10월 2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6일 동안 연휴가 이어져요. 연휴가 긴 만큼 여러 가지를 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조상을 위해 차례를 지내고,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과 재미난 얘기를 주고받고, 가족 여행도 다녀올 수 있는 기회예요. 한복을 입고 송편을 만들어 볼 수도 있죠. 특별한 계획이 없더라도 차분하게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연휴를 보내는 좋은 방법이에요.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들이 이번 추석을 어떻게 보낼지 저마다 계획을 세워 봤대요. 여러분 나름의 계획을 세우고, 부모님 의견도 참고해서 긴 연휴를 알차게 보내 봐요.
나와 동생이 직접 세운 가족 여행 계획



나는 이번 추석에 가족과 함께 제주도에 갈 계획이다. 우리 가족은 보통 여름 방학 때 제주도에 많이 가는데 이번에는 처음으로 가을에 간다. 이번 여행이 특별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제주도 옆에 있는 우도라는 섬에 간다. 우도에 갈 때 큰 배에 우리 차를 싣고 가는데, 우리는 그 차 안에 타고 간다.

두 번째는 엄마와 아빠가 보통 여행지를 정하는데, 이번에는 펜션 예약 말고는 나와 동생이 조사해서 직접 여행 계획을 세웠다는 점이다. 내가 직접 계획한 여행이라니 생각만 해도 떨리고 설렌다.

가을에는 단풍나무와 억새가 예쁘기 때문에 가을에 피는 꽃이나 식물을 구경할 수 있는 곳에 갈 예정이다. 제주도를 방문할 때마다 갔던 단골 식당과 나와 동생이 좋아하는 암벽등반 체험 시설에도 꼭 가 볼 것이다.

아, 미디어 아트 전시관인 ‘아르떼 뮤지엄’에도 갈 계획이다. 내가 그곳을 좋아하는 이유는 작품이 창의적이기 때문이다. 사방에 거울이 있어서 내 몸이 여러 개로 보이는 방과 발로 누르면 누른 자리에 새로운 모양이 생기는 카페도 있다. 무엇보다 신기한 건 차를 마실 수 있는 테이블에 찻잔을 올리면 그 자리에서 동백꽃이 피어난다는 점이다. 꼭 다시 가 보고 싶다.

이 글을 쓰면서 여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다 보니 더욱 빨리 제주도에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벌써 여행지 모습이 머릿속에 생생하게 그려진다.



예쁜 한복 입고 차례 지낼 거예요



우리 가족은 해마다 추석 때 외갓집에 갔다. 올해도 어김없이 외갓집에 갈 계획이다. 외갓집에는 할머니, 할아버지 말고도 여러 친척이 산다. 외삼촌, 외숙모, 사촌 동생들이 있다. 평소에 만나지 못하는 친척과 사촌 동생들을 명절에 만날 수 있어 정말 기대가 된다.

추석 연휴 동안 사촌 동생들과 함께 놀며 시간을 보낼 것이다. 맛있는 것도 같이 먹고, 그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수다도 떨고, 밤에는 무서운 얘기도 할 것이다. 문방구에 가서 불량 식품과 장난감도 사려고 한다.

추석이 다가오면 기대되는 것이 또 있다. 차례를 지낼 때 입는 한복이다. 한복은 참 예쁘다. 우리나라 전통 옷이라 더 좋은 것 같다. 외할머니 집에는 무늬와 색감이 예쁜 한복이 많다. 명절마다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낸다. 한복을 입으면 내가 마치 조선 시대 공주가 된 듯한 기분이 든다.

차례를 지내고 나면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평소에 자주 먹지 못하는 한과, 맛있는 과일, 내가 좋아하는 수육을 먹을 수 있다.

추석에는 차례를 지내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한다. 보통 때 쓰는 그릇과는 다른 차례용 그릇을 준비하고, 큰 식탁도 옮겨야 해서 아침부터 바쁘고 정신없다. 하지만 난 그런 추석 아침 분위기가 좋다. 이번 추석 연휴는 다른 때보다 길다. 그래서 더 추석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할아버지 마을에서 멧돼지를 보고 싶어요



나는 이번 추석 때 먼저 친할아버지 댁인 경기도 동두천으로 갈 것이다. 할아버지 댁에 가면 먼저 증조할아버지 산소에 가서 성묘할 계획이다. 산에서 멧돼지도 꼭 보고 싶다. 산이 깊고 시골이라 멧돼지가 많은 것 같다. 할아버지 댁이 시골인데도 나는 한번도 야생 동물을 보지 못했다. 이번 추석에는 꼭 멧돼지를 찾으러 갈 것이다.

그다음 외할머니 댁에 가서 사촌 누나와 함께 새벽에 밖으로 나가 아침 공기를 마시며 놀 계획이다. 우리는 이것을 ‘위대한 여정’이라고 부른다. 엄마 몰래 나갔다가 다른 사람들이 잠에서 깨기 전에 다시 들어와 방에서 자는 척을 할 것이다.

외할머니 댁에 머물다가 경북 경주로 갈 예정이다. 경주에서 신라의 역사와 유적에 대해 공부하려고 한다. 연휴 마지막 날인 10월 3일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공원인 경주월드에 가서 신나게 놀 생각이다.
멀어도 즐거운 할머니·할아버지 댁 가는 길



저는 올해 추석에 친척들과 친구들을 만날 계획이에요. 먼저 친할머니 댁에 가서 사촌들과 인사를 나누고 차례 음식을 만들려고 해요. 전도 부치고 차례도 지낼 거예요. 저는 추석 음식 중에 송편과 산적이 제일 좋아요.

차례를 지내고 아침을 먹은 뒤 외할머니·외할아버지 댁에 갈 거예요. 외갓집에 머물면서 친구들을 만나고 놀러 다닐 계획이에요.

친할머니·친할아버지 댁은 전남 광양인데 멀어서 가기가 힘들 어요. 작년 추석엔 9시간이나 걸려서 갔어요. 그래서 할머니·할 아버지 댁이 가까운 친구들이 부러워요. 비록 차를 오래 타고 가는 게 힘들긴 해도 할머니·할아버지를 뵈면 기분이 좋아요.

외할머니·외할아버지 댁엔 재미있는 것이 많아요. 옥상에도 올라가고 외할아버지가 키우시는 식물에 물도 주죠.

저는 외할머니께서 해 주시는 음식 중에서 오이국수를 제일 좋아해요. 맛있는 과자도 많고, 효자손을 마법 빗자루라고 생각하며 갖고 놀기도 해요. 정말 재미있어요.

여러분은 추석을 어떻게 보낼 계획인가요? 여러분의 추석도 궁금해요.


사촌 동생들과 함께 보내는 추석



추석에는 사촌 동생들이 울산에 온다. 나는 사촌 동생들이랑 쿵작이 잘 맞는다. 사촌 동생은 두 명인데 한 명은 일곱 살, 또 한명은 네 살이다. 둘 다 너무 귀엽다. 얘들은 인천에 살고 있어 자주 보기 어렵다. 명절 때 사촌 동생들이 오면 나와 동생은 할머니 집에 가서 함께 논다.

명절 연휴에 일요일이 끼어 있으면 사촌 동생들과 교회도 같이 간다. 나는 유년부이고, 사촌 동생들은 유치부다. 명절이면 교회 에서 명절 놀이를 한다. 가수놀이, 병원놀이 같은 것도 한다. 놀다 보면 의견이 안 맞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 잘 맞아서 즐겁게 노는 편이다.

사촌 동생들과 명절에 함께 지내는 시간이 2~3일뿐이어서 아쉽다. 나와 동생이 사이가 좋지 않을 때는 사촌 동생들이 화해를 시켜 주기도 한다. 특히 막내 사촌 동생은 너무너무 귀엽다. 그런데 왜 내 동생은 조금 귀찮을 때가 있을까. 물론 내 동생도 춤출 때는 귀엽다. 동생들아, 모두 너무 사랑스러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