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사유’ 대표 변호사를 만나다

입력 2023-09-12 23:29   수정 2023-09-12 23:3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조병관 대학생기자]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법적 문제와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법률 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법률사무소 '사유'는 고객들에게 깊이 있는 전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신뢰를 얻어내고 있다. 한뜻으로 단단하게 뭉쳐 법률사무소를 개업하고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법률사무소 사유의 대표 변호사를 만나보았다.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법률사무소 사유는 변호사시험 9회 출신의 젊은 변호사들이 모여서 설립한 법률사무소로서, 기본적인 종합 법률사무소로서의 역할 외에도 스타트업 등에 블록체인과 같은 신사업 부문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 변호사들이 뭉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궁금합니다.
“사실 뭉치게 된 건 우연한 계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종모, 송지원, 최지현 변호사는 다른 법무법인에서 같이 어쏘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었는데, 송지원, 최지현 변호사가 먼저 나와서 법률사무소를 설립하였고, 그 이후 송지원 변호사와 개인적 친분이 있던 이상호 변호사가 함께 합류하였고, 마지막으로 박종모 변호사가 합류함으로써 ‘사유’라는 법률사무소가 개업하게 됐습니다.”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셨을 때와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먼저, 개업 변호사의 장점은 시간이 자유롭고 재판 출석 등의 업무를 제외한다면 내 업무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고정적인 급여가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면도 있는데, 또 한편으로는 상방이 열려 있어서 급여의 기댓값이 높은 것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잘 맞았다는 점이 가장 큰 배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법률사무소는 사람에서 시작하여 사람에서 끝날 만큼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대표들을 포함한 어쏘 변호사님과 직원분들 모두가 호흡이 잘 맞고 원 팀이라는 의식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승소 관련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과거 저희에게 의뢰를 맡기신 분이 계시는데 재판까지 정말 어려운 공방 싸움을 펼쳤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승소하여 사건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는데요. 이후에 정성 가득한 집 밥과 반찬을 양손 가득 싸오시고 저희 직원들 식사까지 챙겨주셔서 정말 감동 받았던 스토리가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저희가 더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달리게 된 하나의 원동력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감사했습니다.”

본인만의 노하우를 공유해 주세요.
“우선 로스쿨 입학 팁입니다. 저희 대표 변호사 모두 로스쿨 9기인데, 요즘 입학하는 학생들과는 입시 환경이 또 달라서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로스쿨 입학 시험인 LEET는 (i) 언어영역과 (ii)추리영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 중 언어는 수능의 언어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리고 또 행정고시의 1차 시험인 PSAT 역시 LEET와 비슷한 면이 많기 때문에 LEET 기출문제만으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수험생들은 PSAT 기출문제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영어 점수나 정성평가 항목 등 각 학교마다 부가적인 원서 접수 요건 혹은 배점 기준이 있을 텐데요. 이를 사전에 잘 확인하시어 내가 가고 싶은 학교에 맞추어 준비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로스쿨 생활 팁은 로스쿨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수능을 위해 공부했던 1년의 루틴과 매우 비슷하게 3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체력 안배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가 너무 열정이 넘쳐서 로스쿨 1, 2학년 때 모든 체력을 쏟아버린다면 시험을 목전에 둔, 가장 중요한 3학년 생활이 힘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평소에 운동도 꾸준히 하여 기초체력을 기르고, 공부 외에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자신만의 취미를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변호사 시험 준비 팁을 준다면.
“변호사 시험은 중간에 휴식일 하루를 포함하여 총 5일 동안 8과목에 대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한두 문제 실수했다고 혹은 한두 문제 요행으로 맞추었다고 당락이 좌우되는 시험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 일주일 동안 내가 그동안 공부해온 것들을 모두 쏟아낼 수 있도록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로스쿨 생활 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로스쿨 3년 동안 꾸준한 운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쌓는다면 이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변호사시험을 목전에 둔 로스쿨 3학년 때는 너무 늦은 시간까지 깨어 있는 것은 피하고 시험에 적합한 생체리듬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험 직전에 감기나 배탈 등으로 컨디션이 급격히 악화되지 않게 건강 관리에도 유념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비전과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법률사무소 사유는 당 법률사무소만의 성장이 아닌, 의뢰인들, 특히 자문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로펌이 되고자 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로펌은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역시 외국에 비하여 자원이 턱없이 부족한 나라로서, 인적 자원 하나로 빠르게 현대에서 성공한 나라입니다. 이처럼 훌륭한 인적 자원들이 가진 창의적인 생각으로 대한민국에서 세상을 선도하는 유니콘 기업이 나오길 희망하며, 그런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법률 자문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유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