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文 국민통합 역할 저버리지 말아야" 박민식 고소 비판

입력 2023-09-13 10:41   수정 2023-09-13 14:31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자기 부친을 '친일파'로 지칭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을 고소한 것과 관련 여권에서 "전직 대통령은 퇴임하더라도 국민통합의 상징이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잊히기 싫은 문재인 전 대통령, 국민통합의 역할 저버려선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최근 잇달아 현안에 입장을 밝혀 온 문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현직 장관을 고소했다. 그렇게도 잊히기 싫으신가"라며 "박 장관의 국회 대정부 질의 답변은 누가 보아도 문 전 대통령 부친의 명예를 훼손할 의도가 없다. 일제시대 관직에 있었다는 이유로 친일파로 매도당하는 건 부당하다는 것이 박 장관의 답변 요지인데 고소 사유도 억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방 전 농업계장을 했든 해방 후에 했든 이건 부차적이다. 보통 문관시험은 43년이 마지막이어서 이 시험에 합격했으면 일제시대 공무원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런 정황을 문 전 대통령은 그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실 텐데 무리하게 박 장관을 고소한 건 잊히기 싫어서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은 퇴임하더라도 국민통합의 상징이다"라며 "문 전 대통령은 최근 홍범도 논란과 오염수 방출 문제에 이어 박 장관 고소까지 각종 현안에 깊숙이 발을 담그고 있다. 전직 대통령마저 첨예하게 입장이 갈리는 각종 현안에 입장을 밝힌다면 나라가 어떻게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문자 메시지 공지를 통해 "문 전 대통령은 오늘 오전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박 장관을 고소했다. 문 전 대통령 위임을 받은 비서관이 고소장을 양산경찰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박 장관이 아무 근거 없이 문 전 대통령 부친에 대해 '친일했다'고 매도한 탓"이라며 "정부 여당은 자신들에 대한 비판을 가리기 위해 전임 대통령 부친까지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행태를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장관은 문 측의 반발에 "저는 '일제 강점기라는 아픔의 시대를 살았던 모든 사람에게는 같은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라며 "이런 진심마저도 왜곡하면서 전직 대통령이 법적 공격을 통해 또다시 반일 대 친일의 정쟁으로 몰아가는 행태에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