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인도 '파국'에 난처한 미국…반중국 포위망 흔들린다

입력 2023-09-24 15:39   수정 2023-09-24 23:4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이 공들여 쌓아온 대중국 포위망이 흔들리고 있다. 포위망의 중추인 인도와 캐나다가 캐나다에서 벌어진 시크교도 암살사건을 두고 대립하면서다. 그간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나렌드라 모디 정권의 권위주의적 행태를 눈감아왔지만 장기적으로는 협력을 이어가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23일(현지시간) BBC 인디아타임즈 등에 따르면 인도 캐나다 양국 관계는 시크교 암살사건 이후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인도계 캐나다인 하디프 싱 니자르 암살 사건이 발단이 됐다. 캐나다에서 시크교 분리독립 운동을 주도하던 그는 지난 6월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주에서 괴한들에게 총격을 당해 사망했다. 캐나다는 수사 결과 이 사건에 인도 당국이 개입돼있다고 결론 내렸다.

시크교는 인도 북서브 펀자브주에서 이슬람교와 힌두교 영향을 받아 창시된 종교다. 시크교도들은 파키스탄과 인도가 분리된 1954년부터 분리독립을 주장해왔다. 전세계 3000만명에 달하는 시크교도들을 모아 '칼리스탄'이라는 독립 국가를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1970~80년대 독립 열기가 달아오르자 당시 인도 총리인 인디라 간디는 무장 진압을 명령했다. 시크교도 성지인 암리차르 '황금 사원'까지 병력이 들이닥치며 독립 운동은 분쇄됐다. 앙심을 품은 시크교 경호원들은 인디라 간디를 암살했다. 많은 시크교도들은 캐나다 미국 등 해외로 떠날 수밖에 없었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자국민인 니자르를 인도 당국이 살해했다는 데 불만을 제기했다. 트뤼도 총리는 지난 9~10일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만나 이 문제를 언급했지만, 모디 총리는 극단주의 시크교도들이 인도 외교관과 공관에 대한 폭력을 선동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후 양국은 15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갈등은 양국 주재 외교관 맞추방으로 이어졌고 인도는 22일 캐나다인 비자 발급도 중단했다.

양국 관계 악화로 미국은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 오래된 우방인 캐나다와 떠오르는 동맹인 인도를 통해 중국을 포위하려는 대전략에 차질이 생기면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2일 뉴욕 UN총회 참석 중 "수사가 진행돼 결과가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인도기 수사에 협조하기를 바란다"며 캐나다의 손을 들어줬다.

권위주의 리더인 모디 총리와 영미권 국가들의 협력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FT는 "모디 총리와 여당은 종파주의를 부추기고 언론인과 시민사회단체를 방해하거나 표적으로 삼는다는 비난을 받아왔다"라며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일부 파트너들은 인도의 민주적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