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기 유니폼 입느니 안 뛴다"…태극기 달고 뛴 조선 마라토너

입력 2023-09-24 18:47   수정 2023-09-25 01:07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인 1947년 4월. 조선의 마라톤 대표단이 미국 보스턴에 도착한다. 대표단은 손기정 감독(하정우 분), 남승룡 코치 겸 선수(배성우 분)와 서윤복 선수(임시완 분). 온갖 난관을 뚫고 미국 땅을 밟은 이들은 황당한 상황을 접한다. 유니폼에 태극기가 아니라 성조기가 그려져 있어서다. 독립 국가가 아니라 미군정이 통치하는 난민국 선수 자격으로 대회에 참가하게 돼 그렇다고 한다.

손기정은 ‘출전 거부’ 회견을 열고 세계 각국 기자들에게 말한다. “보스턴은 미국의 독립을 처음으로 알린 곳이라 들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그 독립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보스턴의 상징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미약하지만, 조선의 독립을 알리려 이곳에 왔습니다. 하지만 조선의 국기가 아닌, 성조기가 달린 유니폼을 받았습니다. 그 유니폼을 입고 뛰라는 것이 여러분이 말하는 보스턴의 독립 정신이며 죽을힘을 다해 달려 승전보를 전하는 마라톤 정신이라면 저희는 이곳에 잘못 왔습니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 강제규 감독의 ‘1947 보스톤’에서 가장 영화 같은 장면이 시작되는 대목이다. 손기정은 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일장기를 달고 뛴 아픔의 개인사를 호소력 있게 들려주며 극적인 반전을 이뤄낸다. 오는 27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대한민국이 세워지기 1년 전인 1947년 미군정 체제에서 조선 마라톤 대표단이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KOREA’ 이름으로 국제 스포츠대회에 출전하기까지의 험난한 여정과 대회 현장 및 결과를 감동적으로 담아냈다.

영화의 하이라이트는 종영을 30여 분 남긴 시점부터 약 20분간 긴박감 있게 전개되는 마라톤 대회 장면이다. 손 감독의 전략과 페이스 메이커로 나선 35세 노장 남승룡의 인도와 조절에 따라 레이스에 임하는 서윤복. 서윤복이 결정적 순간에 넘어지는 사고를 극복하고 마의 언덕인 ‘하트 브레이크’를 오를 때 어린 시절 배를 곯지 않기 위해 무악재를 뛰어다니던 모습을 교차 편집해 보여주는 게 그럴싸하다.

우승하기 위해 힘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에 힘들었지만 그리운 시절이 떠올랐을 법하기 때문이다. 12위로 들어오는 남승룡을 기다렸다가 우승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세 주역의 모습은 객석까지 훈훈한 온기를 전한다. 감정 과잉 등의 우려도 있지만 ‘명분보다는 먹고사는 게 중요하다’는 서윤복과 미국 사업가 백남현(김상호 분)의 현실적인 대사와 행동이 균형을 맞춘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