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한동훈 가짜뉴스'에…전재수 "팩트체크 과정 없었다"

입력 2023-09-25 16:28   수정 2023-09-25 16:29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 김의겸 의원을 향해 "전투력은 굉장히 좋은데, 때때로 쏘는 총알이 원하는 방향이 아니고, 외려 자기가 쏜 방향으로 돌아오는 게 문제"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25일 채널A '김진의 돌직구쇼'에 나와 최근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맡은 부장판사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대학 동기라는 '가짜 뉴스'를 퍼뜨린 김 의원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전 의원은 "법무부에서 간단하게 반박을 했다. 그만큼 팩트체크를 해보면 쉽게 확인 가능한 것인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며 "지금 당이 탄원서까지 받아서 당 대표의 영장실질심사에 대비해서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김 의원이 전혀 사실과 다르게 '검찰이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영장전담판사를 정했다' 이래 버리면 실제 영장실질심사를 해야 될 그 판사가 그 기사를 보고 어떻게 생각하겠느냐. 불쾌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이 대표 영장전담 판사가) 그 이야기를 듣고 '나는 검찰에서 조종되는 판사다'라고 생각하게 되면, 영장실질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나"라며 "좀 정무적 판단을 깊게 해보셔야 하고, 당이 지금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거듭 김 의원을 향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2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 전화 인터뷰에서 "(검찰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영장 전담 판사를 선택했다"며 "그 선택된 판사가 하필이면 한동훈 장관의 서울대 법대 92학번 동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의원의 이러한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대표의 영장 심사를 담당하는 유창훈 서울중앙지법 영장 전담 부장판사와 한 장관은 1973년생으로 나이는 같으나, 학번은 다르다. 한 장관은 92학번, 유 부장판사는 93학번이다.

법무부는 김 의원 주장에 대해 "명백히 거짓"이라면서 "여러 차례 가짜뉴스를 유포하고서도 어떠한 사과나 시정 조치를 하지 않았던 김 의원이, 이번에는 재판에 부당한 영향을 끼칠 의도로 공영방송에서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것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다음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취재하는 과정에서 '구멍'이 있었나 보다"라고 해명하는 한편 한 장관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그는 "애초에 이 정보를 준 사람이 서울대 법대 92학번 법조인이다. '나, 한동훈 장관, 영장전담 판사 모두 92학번 동기다'라고 말했다"며 "법조인 대관을 확인해 보니 한 장관과 영장전담 판사가 똑같이 73년생이고 92년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걸로 나온다. 믿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의 오보 대응에 대해 "한동훈 장관도 잔뜩 쫄아있다"며 "속이 타들어 가는 건 우리만이 아니라는 걸, 한동훈 장관의 신경질적 반응이 입증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