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R 맞은 천재 골퍼…"다음 목표는 명예의 전당"

입력 2023-09-25 18:21   수정 2023-10-04 20:47

그는 골프 천재였다. 다섯 살에 처음 골프채를 잡아 10대 초반에 세계 아마추어 골프계를 평정했다. 천재 소녀는 2012년 14세의 나이로 2012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캐나다 여자오픈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투어 역사상 최연소 우승이었다. 이듬해 2연패를 달성하며 프로로 전향했다. 그로부터 10년간 리디아 고(한국이름 고보경·26·뉴질랜드·사진)는 종횡무진이었다. LPGA투어에서만 19승을 했고, 개인통산 25승을 거뒀다. 125주간(누적 기준) 세계랭킹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오랜만에 한국 대회를 찾은 리디아 고를 지난 24일 인천 청라에서 만났다. 그의 얼굴에는 아쉬움이 가득했다. 이날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에서 막을 내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서 커트 탈락한 뒤였다. 그는 “아이언 샷이 너무 안 맞아서 경기가 풀리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프로 데뷔 10년을 맞는 올해의 시작은 화려했다. 지난해 LPGA투어 상금왕, 올해의 선수, CME글로브레이스 1위를 싹쓸이했고 시즌 첫 출전이던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투어 아람코사우디레이디스인터내셔널에서 우승했다. 샷이 흔들린 것은 지난 4월께부터였다. 6월 마이어클래식에서 커트 탈락한 것을 시작으로 상위권에서 그의 이름을 보기가 점점 어려워졌다. 올해 초만 해도 1위였던 세계랭킹이 10위로 내려갔다.

아직도 위기의 타개책은 확실치가 않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었다고 했다. 그는 “성적이 좋진 않았지만 드라이버가 전성기 시절보다 더 잘 맞았다”며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했다. 이어 “한동안 뭘 해야 할지 의문을 품었는데 지금은 조금씩 답을 얻어 풀어가고 있다”고 했다.

리디아 고에게 올해는 프로 10년 외에 또 다른 의미가 있다. 기혼자 골퍼로서 처음 맞는 시즌이어서다. 그는 지난해 말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아들인 정준 씨와 결혼했다. 그는 “제 삶은 남편을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뉜다”며 웃었다. 골프밖에 없었고 골프에만 집중해야 했던 ‘골퍼 리디아 고’에 골프 밖 세상에 눈을 뜬 ‘인간 리디아 고’가 더해졌다.

반려자를 만난 뒤 그의 삶은 다채로워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아마추어 골프대회에 출전한 남편의 캐디로 나서기도 했다. 그는 “선수 버릇 때문에 퍼터 대신 커버를 건네는 등 실수가 많았지만 제3자 시각에서 경기를 고민하고 바라보는 경험은 새롭고 즐거웠다”고 말했다.

골퍼로서 누구보다 많은 것을 이룬 그는 이제 두 개의 목표를 바라보고 있다. 명예의 전당 입회, 그리고 내년에 있을 2024 파리올림픽이다. 리디아 고는 2016 리우올림픽에선 뉴질랜드에 은메달을 안겼고,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동메달을 따냈다.

리디아 고는 명예의 전당 입회까지 단 2포인트를 남겨두고 있다. 박인비(36)가 보유한 역대 최연소(27세10개월28일) 입회 기록 경신도 가능한 상황. “명예의 전당은 골퍼로서 최고의 영예지만 그 때문에 투어 생활이 흔들리는 것은 원치 않아요. 언제나처럼, 매 순간 즐겁고 치열하게 최선을 다하면 기회가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청라=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