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도 관객과 소통이 중요…아니면 박물관 가야죠"

입력 2023-09-27 17:18   수정 2023-09-28 00:30

“종교에서 비롯된 극단적 감정이 노르마를 산 채로 불에 타 죽게 했죠. 그의 아버지까지 화형에 동참합니다. (이 작품의) 키워드는 인간의 광기와 사회적 증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 출신 천재 연출가 알렉스 오예(63·사진)는 자신의 연출작 ‘노르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오예는 이탈리아 작곡가 벨리니(1801~1835)의 오페라 노르마를 재해석해 2016년 영국 로열오페라하우스 무대에 올렸다. 당시 오예의 노르마는 3500여 개 십자가로 만든 배경 등 그로테스크한 연출로 화제가 됐다. 이 ‘런던표’ 오페라가 예술의전당 전관 30주년을 맞아 다음달 26~29일 서울을 찾는다.

오예는 지난 26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라운드인터뷰에서 “(노르마는) 전통적 오페라 형식을 부수고 현대적으로 표현했다”며 “지위가 높은 여성이면서 엄마이자 연인인 노르마의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많은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오페라는 신에 대한 믿음이 강했던 로마시대의 여사제 노르마의 금지된 사랑과 배신, 비극 등을 다룬다. 개인의 자유와 사회 규범 사이에서 갈등하는 현대인의 모습, 이데올로기와 종교의 갈등, 사회적 편견 등을 부각했다. “관객이 오페라에 참여한다는 느낌이 없으면 오페라는 박물관에만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관객과 소통하는 무대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난 오예는 인형극을 시작으로 연출에 발을 들였다. 1992년에는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회식 연출을 맡으며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현재 영국 로열오페라하우스와 이탈리아 라스칼라 극장 등에서 활약하며 ‘천재 연출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그는 30분짜리 짧은 오페라를 준비하고 있다. 2030 작가 등과 함께 가벼운 오페라 작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다. “젊은 층에 ‘오페라도 재미있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애정도 드러냈다. 특히 박찬욱, 김기덕 등을 언급하며 ‘러브콜’을 보냈다. “한국 문화를 동경하고 있어요. 제가 처음 본 한국 영화가 ‘올드보이’인데 정말 잔혹하고 인상적이었어요. 한국의 영화감독들과도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