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외상값 계산해야"…비명 "가결표로 방탄 탈피"

입력 2023-09-27 17:00   수정 2023-09-28 01:3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날 구속 위기를 넘긴 가운데 당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갈등은 더 커지고 있다. 친명계는 “외상값은 계산해야 한다”며 가결표를 던진 비명계를 압박하는 반면 비명계는 “우리가 방탄 프레임을 벗어날 명분을 제공했다”며 맞서고 있다.

전날 홍익표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전열을 가다듬은 민주당 친명계 의원들은 27일 비명계 의원들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검찰과 한통속이 돼 이 대표의 구속을 열망했던 민주당 가결파 의원들은 참회하고 속죄해야 할 것”이라며 “당원과 지지자, 국민들을 피멍 들게 한 자해 행위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 외상값은 계산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친명계 안민석 의원도 이날 라디오에 나와 “(체포동의안 가결은) 배신의 정치고 용납하지 말아야 할 정치”라며 “가결파를 색출해서 징계하는 등 가결파 의원들에게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안 의원은 전날 “(체포동의안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행위라고 엄격하게 볼 수 없다는 게 중진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루 만에 입장을 뒤집은 셈이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이 대표를 향한 친명계 의원들의 ‘충성 경쟁’이 본격화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당장 구속 리스크가 해소된 이 대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권을 통해 당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이 대표가 이날 오전 4시께 서울구치소에서 나올 때 당 지도부를 비롯한 친명계 의원 30여 명이 자리를 지켰다. 한 친명계 의원실 관계자는 “가결파 색출도 노골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명계 의원들은 일제히 “가결파의 공로를 존중하고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체포동의안 가결이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당의 ‘방탄 오명’을 없애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내년 총선까지 늘어질 (방탄 프레임) 문제를 벗어나게 하는 데 (가결파의) 공이 컸다”며 “가결파에게 오히려 표창을 줘야 한다”고 했다. 조응천 의원은 “검찰의 무도함이 입증됐으니 당 지도부와 원내 사령탑은 뺄셈의 정치보다 통합의 정치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 책임론’도 나온다.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가능하면 빨리 이 대표가 사임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한 것은 아니다. 당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기 위한 이 대표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