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이재명 사당화 심화…이게 민주정당이냐"

입력 2023-10-05 10:21   수정 2023-10-05 10:22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5일 "이재명 사당화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어 걱정"이라며 이재명 대표와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을 싸잡아 비판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특정인을 중심으로 특정인의 보위를 위해 당이 운영되고 여기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다른 소리를 내면 '수박'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온오프라인에서 테러를 가하는 이런 정당이 과연 민주 정당이냐 얘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조 의원은 친명계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가결 표를 던졌던 의원들을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가결 표결했다고 자인한 적이 없고, 당론으로 정한 바 없는 자유 투표, 양심 표결을 가지고 어떻게 징계할 거냐"며 "헌법과 국회법은 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양심에 따라 표결해야 하는데, 당헌·당규가 헌법이나 법률보다 우위에 있냐"고 반문했다.

이어 "지난 6월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대국민 약속한 바 있다. 그때 친명에서는 '이재명답게 고민하고 결단했다', '총선 승리를 위한 대장정의 신호탄이다'라는 둥 찬사 일색이었다"며 "이건 자기들도 동의한다는 얘기고, 이 대표 역시 공언한 대로 했으면 지금과 같은 이런 상황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약속을 지키는 정치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였는데 그걸 못 지켰다"며 "그게 아쉬운데 어쨌든 이 대표가 그렇게 하니까 친명들은 강성 지지층들이 난리 치고 거기에 부화뇌동 돼서 지금 그렇게 하는 거 아니냐고 생각하는데 말씀들이 너무 거칠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당내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탄핵이 거론되는 데 대해 "탄핵이란 것이 헌법재판소까지 가야 하는 건데 그런 중대한 헌법상, 법률상 위반 행위가 있어야 한다"며 "과연 헌법재판소에서 탄핵 결정을 끌어낼 정도의 그러한 법 위반, 헌법 위반의 점이 있느냐고 했을 때는 조금 부정적 아닌가. 저번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때처럼 화살이 오히려 민주당 쪽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등을 받는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법원에서 기각하자 '친명 일색'으로 정비한 민주당 지도부는 체포동의안에 가결 표를 던진 비명계 의원들을 겨냥한 징계 움직임을 본격화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4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원들이 직접 제소할 경우 윤리심판원에서 다룰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 당원 청원 게시판에는 비명계 5인을 '가결파'로 규정하고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