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AI 반도체, 삼성전자 우군으로…스타트업 '중동 공략'은 순항 [Geeks' Briefing]

입력 2023-10-05 16:43   수정 2023-10-05 17:16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중소형 VC, 정부가 지원 투자 혹한기가 장기화하면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형 벤처캐피털(VC) 지원에 나섰다. 고금리와 기업형 VC(CVC)의 확대 등으로 이들의 자금 유치가 어려워진 점을 감안한 것이다. 중기부는 '벤처투자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고 중소형 VC의 펀드 결성 지원을 위해 '모태펀드 루키리그'에 매년 모태펀드 출자금 10% 이상을 배정하기로 했다. 루키리그 예산 조건은 업력 3년 이내에서 5년 이내로 확대한다. 운용 자산 규모도 500억원 미만에서 1000억원 미만으로 키우기로 했다. 벤처투자 인센티브도 강화하기로 했다.

뤼이드 AI, 허깅페이스 1위 AI 기반의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가 개발한 생성 AI 모델 '쉽덕'이 AI 플랫폼 허깅페이스가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74.07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쉽덕은 메타의 '라마2'를 개량한 모델로, 지난달 73.69점을 기록해 2위에 오른 뒤 한 달 만에 새 모델로 1위를 달성했다. 해당 리더보드는 매개변수(파라미터) 1000억 개 이하 LLM의 추론, 상식 능력, 언어이해 종합능력, 환각(할루시네이션) 방지 등 네 가지 지표를 평가한다. 국내선 지난 8월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창업자 35인의 스타트업 이야기 국내 최대 스타트업 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스타트업 창업자 35인의 인터뷰를 엮은 '스타트업 대표 35인에게 창업가 정신을 묻는다'(미메시스 펴냄)를 출간했다고 발표했다. 이 책은 2021년 코스포가 출범 5주년을 맞아 현재까지 진행해 오고 있는 'THE창업가' 캠페인의 인터뷰 프로젝트를 풀어낸 것이다. THE창업가 캠페인은 코스포가 스타트업의 사회적 역할과 창업가 정신을 조명하고 이들이 사회적으로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책에는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대표, 이영준 모두싸인 대표, 최혁재 스푼라디오 대표 등의 인터뷰가 담겼다.


리벨리온, 삼성전자와 협력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이 삼성전자와 차세대 AI 반도체를 공동 개발한다. 리벨리온은 신규 AI 반도체 '리벨'을 삼성파운드리와 협력해 만든다. 작년 11월의 오픈AI의 챗GPT 출시 이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다. 리벨리온은 내년 하반기까지 해당 반도체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목표다. 생성형 AI 시장을 공략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리벨리온은 삼성파운드리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앞서 리벨리온은 올해 초 데이터센터용 AI반도체 '아톰'을 삼성 5나노 공정에서 생산했다.

카비랩 솔루션, 식약처 승인 AI 스타트업 카비랩이 정형외과 영상 치료계획 소프트웨어 'DeepPLAN K'의 의료기기 허가 획득을 위한 확증 임상시험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 딥플랜케이는 인공 무릎관절 전체 교체 수술 전 환자의 엑스레이(X-ray) 영상을 활용해 환자 맞춤의 인공관절의 사이즈를 도출한다. 4만 건이 넘는 데이터 학습을 통해 환자에 적합한 사이즈의 인공관절 정보를 의료진에게 전달하고, 의료진의 수술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이다.

'웨이메이커' 최우수상 수상 입시·진로 데이터 스타트업 메이저맵이 개발한 AI 기반 진로 설계 서비스 '웨이메이커'가 '제19회 에듀테크 우수기업 콘테스트'에서 콘텐츠·서비스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지털교육협회가 주관하는 에듀테크 우수기업 콘테스트는 국내 기업의 검증된 에듀테크 제품을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2월 모바일 앱으로 출시된 웨이메이커는 한 학기 사이에 120여 개 학교들과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냈다.


홍해 프로젝트, 토종 스타트업 참여 스타트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약 40조원 규모의 초대형 국책 관광개발사업인 '홍해 프로젝트(The Red Sea Project)'의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홍해 프로젝트는 네옴시티와 더불어 사우디의 5개 기가 프로젝트 중 하나로 대규모 관광산업 육성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RSG(Red Sea Global)'는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기금(PIF)이 전액 출자한 개발 업체로 사우디 왕세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이 의장으로 있다. 2030년 완공을 목표로, 네옴시티에서 사우디 남쪽 산업도시인 얀부까지 200㎞에 이르는 홍해 해안선을 따라 22개 섬과 해변, 사막을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업체는 해당 지역에 건설되는 50개의 글로벌 호텔들에 H2O의 서비스인 'H2O FLOW(플로우)'를 제공한다.

서울대-혁신의숲 '맞손' 서울대 산업시스템혁신연구소와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을 운영하는 마크앤컴퍼니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된 목표는 스타트업의 성장 패턴, 투자지형, 그리고 성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과 성장 예측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윤명환 서울대 산업시스템혁신연구소장은 "그동안 산업 혁신의 주체가 되는 스타트업에 대한 연구가 충분한 데이터 확보가 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기회로 높은 연구성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당근페이, 전 직군 채용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의 지역 기반 간편결제 및 송금 서비스 '당근페이'가 사업 확장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대규모 채용에 나선다. 모집 분야는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덕트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당근페이 서비스·당근페이 FDS/AML)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등 전 직군이다. 채용 절차는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는 서류전형 접수부터, 1차 면접(화상), 2차 면접(실무진), 3차 면접(컬쳐핏)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체된 상업용 건물 거래 지난 8월 서울 업무·상업용 건물 거래 시장이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건수는 2개월째 늘었지만, 거래액은 한 달 만에 감소했다. 상업용 부동산 스타트업 알스퀘어는 국토교통부의 서울 업무·상업용 실거래가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8월 거래건수는 156건으로, 전달보다 12.2% 늘었다. 거래건수는 지난 7월 이후 2개월째 증가했다. 8월 거래액은 1조1005억원으로 전달보다 2.9% 감소했다.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형 건물 위주로 거래가 이뤄진 영향이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