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중간간부급 '줄사표'…로펌들 "특수통 모셔라"

입력 2023-10-08 17:53   수정 2023-10-16 16:32

대형 로펌들이 최근 앞다퉈 검찰 중간 간부급 인물들을 영입하고 있다. 지난달 검찰 정기인사 때 예상보다 많은 중간 간부가 그만두면서 예상치 못한 ‘스카우트 대목’이 열렸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수사 경험이 있는 ‘특수통’의 인기가 두드러지는 분위기다. 수사 강화로 일감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여서다. 당분간 로펌의 스카우트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전망이다.

줄 잇는 전력 보강
8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세종은 최근 조대호 전 대구지방검찰청 1차장(사법연수원 30기)과 박혜영 전 서울서부지검 식품의약범죄조사부장(34기)을 새 식구로 맞았다. 조 전 차장검사는 주로 특수수사를 맡은 인물로 과거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 파견검사로도 활동했다. 박 전 부장검사는 강력범죄, 식품의약범죄, 공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율촌도 적극적으로 베테랑 검사들을 영입 중이다. 최우영 전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장(33기)과 나욱진 전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장(33기)이 최근 합류했다. 최 전 부장검사는 조 전 차장검사와 마찬가지로 특수수사 전문가이면서 금융당국(금융감독원 법률자문관) 근무 경험도 있는 인물이다. 나 전 부장검사는 법무부 국제법무과와 국제형사과 등 국제형사 분야에서 주로 활동했다.

화우는 김형록 전 수원지검 2차장(31기) 스카우트에 성공했다.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김 전 차장검사는 인천지검 특수부장, 광주지검 반부패수사부장, 대검찰청 수사지휘·지원과장 등을 지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장으로도 재직했다. 수원지검 2차장 시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사건의 초기 수사를 지휘했다.

태평양은 박지영 전 서울고등검찰청 공판부장(차장검사·29기)을 영입해 형사그룹 전력을 강화했다. 박 전 차장검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2020년 대검 검찰개혁추진단 팀장을 맡았고, 2021년엔 대전지검 차장검사로 근무하며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예상 깬 ‘줄사표’에 대목
지난달 검찰 정기인사 전후로 옷을 벗은 차·부장검사는 약 30여 명이다. 검사장 승진이 가능했던 사법연수원 29기와 30기뿐만 아니라 조직의 허리급인 31~34기에서 퇴직자가 대거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퇴직하자마자 대형로펌에 취업할 수 있는 검사 중 영입 1순위로 꼽힌다.

법조계에선 로펌들의 퇴직검사 영입 경쟁이 이제 막 시작됐다고 보고 있다. 최근 영입 사례에서 드러난 대로 금융수사 경험이 있는 특수통에 ‘러브콜’이 집중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검찰은 지난해 5월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현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을 복원하고 지난 7월엔 가상자산합동수사단을 신설했다. 금융당국 조사단계에서 주가 조작 등 불공정거래에 따른 부당이득액의 두 배까지 과징금을 물을 수 있는 내용 등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도 내년에 시행된다.

이외에 공정거래, 중대재해, 기술 유출, 제약 등 로펌들이 꾸준히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인물들도 영입 후보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로펌 대표변호사는 “기대 이상의 전력 보강 기회가 생겼다”며 “금융 등 최근 힘을 싣는 전문 분야에서 활약할 만한 인물을 적극적으로 영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