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청장 사전투표율 최고…與野 모두 "지지층 결집"

입력 2023-10-08 18:14   수정 2023-10-09 01:0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이 역대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를 통틀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내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치러지는 마지막 선거로 관심이 커진 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 영장이 기각되면서 양당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로 풀이된다.
각자 유리하게 해석하는 여야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6~7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 투표율은 22.64%로 집계됐다. 역대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 통틀어 최고치다. 역대 지방선거 최고 사전투표율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 전국 평균 20.62%였고, 재·보궐선거 최고 사전 투표율은 2021년 4·7 보궐 선거로 20.54%를 기록했다.

사전 투표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각 진영이 결집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선거가 ‘총선 전초전’ 성격이 짙어 그 어느 때보다 관심도가 컸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이 대표 영장 기각을 놓고 ‘사법 리스크’를 벗은 것으로 본 야당 지지층과 이에 위기를 느낀 여당 지지층이 적극적으로 투표장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상 정치권에선 주로 젊은 세대가 사전투표를 하는 만큼 사전투표율이 높을수록 민주당이 유리하다고 해석한다. 여야 지도부는 높은 사전 투표율이 서로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유권자의 분노가 사전투표율에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민주당 심판 의지가 확고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보수 유권자뿐 아니라 이 대표 영장 기각, 거대 야당의 입법독주에 실망한 중도 성향 유권자가 투표장에 나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11일 본투표 앞두고 與野 총력전
여야 지도부는 오는 11일 본투표를 앞두고 주말 내내 총력 유세전에 나섰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집권 여당 후보라는 점을 적극 내세웠다. 김 대표는 8일 화곡동 남부 골목시장에서 “강서가 가장 잘 사는 구가 될 수 있도록 집권 여당의 힘 있는 후보를 뽑아 달라”고 했다. 이어 “예산을 배정하려면 서울시, 집권당과 손발이 척척 맞아야 하지 않겠냐”며 “강서구의 재건축과 재개발을 팍팍 밀어주겠다”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전날 김태우 후보 유세 차량에 올라 “강서구의 재정 자립도가 약한 점을 고려해 중앙정부와 서울시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정부 심판론’을 부각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전날 강서구 유세 현장에서 “진교훈 후보는 누구보다 강서구의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선거는 단순히 구청장 선거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오만과 독선,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심판”이라고 외쳤다. 진 후보도 이 자리에서 “정부의 독주를 심판할 사람이 누구냐고 생각하느냐”며 지지를 호소했다.

당초 이재명 대표는 전날 진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단식 후유증 치료를 위해 일정을 취소했다. 이를 두고 김 후보는 “중대범죄 피의자로 지원 유세할 자격이 없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여야 모두 총력전에 나선 만큼 정치권에선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지도부 책임론은 물론 ‘쇄신론’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양길성/원종환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