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별력 약화에…"학생 어떻게 뽑지" 고민 깊어진 대학

입력 2023-10-10 18:16   수정 2023-10-11 01:14

대학 관계자들은 이번 대입 개편안을 두고 ‘학생을 선발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입을 모은다. 수능에서 공통과목에 응시하고, 내신 등급체계가 간소화되면서 수능과 내신 모두 변별력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대학가에선 “다양한 평가요소를 반영할 수 있도록 입학생 선발 과정에서 대학 자율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10일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 입학처장 A교수는 “수능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융합형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보이지만, 이전보다 학생 간 차이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다른 대학 입학처장 B교수는 “킬러문항이 없어져 수능 난이도가 낮아지고, 공통과목을 응시하게 돼 변별력이 낮아지는 가운데 정시로 40% 이상을 선발해야 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학 전형 설계의 자율성이 대폭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A교수는 “최상위 대학들은 학생 선별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전형별 설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만기 유웨이 입시전략연구소장은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대학별 고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주요 대학 중 상당수는 교육부가 국가교육위원회에 제안한 대로 ‘심화수학’이 절대평가 선택과목으로 도입되면 이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변별력을 더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서울 한 대학의 입학처장을 맡고 있는 C교수는 “심화수학은 변별력 확보 목적으로도 필요하지만 대학 입학 후 공부에도 필수적인 내용”이라고 했다. 그는 “공대의 경우 고등학교 수학에서 미적분2, 기하를 정확하게 배우지 않은 학생이 수업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서울대는 이번 개편안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명선 서울대 입학처장은 이날 간담회를 열고 “서울대는 현재 시행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해 정성적인 평가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 변별력이 감소해도 선발에 큰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며 “고교학점제에서 선택하는 과목을 학생이 얼마나 깊이 있게 공부했는지에 중점을 두고 평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