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경력직 '아빠찬스' 이어 기간제도 '지인찬스' 발각

입력 2023-10-13 14:02   수정 2023-10-13 14:03



박찬진 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 등 선관위 고위공직자들이 선관위 경력직채용 과정에서 면접관을 통해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등 소위‘아빠 찬스’문제로 국민적 지탄을 받았던 선관위가 이번에는 행정지원직 기간제근로자 채용에서도 ‘지인찬스’, ‘셀프 추천’으로 채용한 사실이 밝혀졌다.

행정안전위원회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선관위는 2017년 11월 ‘정원 조정·배정 계획’을 세우고 2018년부터 시·도위원회 부속실에서 근무하던 선관위 공무원을 대신해 시·도위원회 상임위원 및 사무처장의 회의 준비, 차담회 지원, 전화응대 등의 업무 보조를 위한 기간제근로자인 사무보조원(행정지원전문직)을 채용하게 된다. 이렇게 2018년부터 올해까지 채용된 인원만 101명이다.

전 의원실이 선관위를 통해 확인한 결과 2018년 사무보조원(행정지원전문직) 채용 시 19명 중 16명을 공고도 없이 채용했는데, 이들을 추천한 기관은 해당 사무보조원을 채용한 시도위원회로 채용기관이 응시자 1명을 단수로 ‘셀프 추천’해 뽑았다.

2018년 문재인 정부 당시 기간제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이 이슈가 됨에 따라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앞다퉈 기간제근로자 관리 규정을 만들었고, 선관위 역시 2018년 12월 31일 「선거관리위원회 무기계약근로자 및 기간제근로자 관리 규정」을 제정해 기간제근로자 처우개선 및 채용시스템을 개선하겠다 했다.

하지만 관련 규정 시행 이후에도 부산, 인천, 제주 선관위에서 공고 없이 5명의 사무보조원을 채용했고, 이 중 4명은 면접 시 작성하는 심사표 조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군다나 이들을 추천한 기관은 사무보조원을 채용한 시·도위원회으로 또다시 ‘셀프 추천’에서 ‘셀프 채용’이 자행된 것이다. 특히 이들은 면접시험 시 면접관이 작성하는 개인별 심사표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실제로 정상적인 면접 과정이 이뤄졌는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부산과 인천선관위에서 지난해 각각 채용된 사무보조원들의 경우 채용 당시 민원 응대 경력 등을 고려했다고 했지만 이력서에 기재된 경력은 카페, 컴퓨터 회사 아르바이트 등이며 확인 결과 당시 채용담당자가 지인 추천을 받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의원은 "선관위 고위공직자들의‘아빠 찬스’논란으로 국민적 지탄을 받았던 선관위가 이번에는 행정지원직 기간제근로자들이 ‘지인 찬스’와 선관위 ‘셀프 추천’으로 채용심사표조차 없이 채용됐다"며 "공무원에서 기간제근로자까지 선관위 채용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하고, 채용 비리 관련자들에게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전 의원의 지적에 대해 선발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하며, 기간제 채용 전담부서를 만들어 공정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