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물러난 자리 '수도권·비윤' 전진배치

입력 2023-10-15 18:41   수정 2023-10-16 01:00


국민의힘 지도부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책으로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 카드를 꺼냈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이자 공천 실무를 담당할 이철규 사무총장과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도 직을 내려놨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 대거 2선으로 후퇴하며 윤 대통령도 간접적으로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는 제스처를 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들의 후임으로는 수도권 인사가 대거 합류해 쇄신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친윤계·영남권 대거 사퇴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14일 서면 공지를 내고 “당의 안정과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임명직 당직자 전원이 사퇴한다”고 밝혔다. 자진사퇴한 인사는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원(김병민 조수진 김가람 장예찬)을 제외한 지도부 여덟 명 전원이다.

당 지도부는 보궐선거 다음날인 12일만 해도 지도부 사퇴 요구에 선을 그었다. 현 김기현 지도부 체제 아래 혁신위원회 등을 꾸려 사태 수습에 나선다는 계획이 대세였다. 하지만 이후 일부 최고위원이 임명직 당직자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고 13일 윤 대통령이 여당에 철저한 원인 분석과 쇄신책 마련을 주문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쇄신책 논의를 위해 13일 개최하려던 최고위원회의를 전날 저녁 돌연 취소한 것도 이의 연장선이다.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는 윤석열 정부 실세로 꼽히던 인사가 대거 물러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사무총장과 박 전략기획부총장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당무감사, 공천관리위원회 등에 당연직으로 참여하며 공천 실무를 총괄하는 업무를 맡고 있었다. 모두 친윤계 핵심인 만큼 정치권에선 “두 사람이 대통령실과 당의 가교 역할을 하며 ‘공천 물갈이’를 주도할 것”이란 전망이 심심치 않게 나왔다.Karis

국민의힘 텃밭으로 꼽히는 영남 및 강원권 인사가 사퇴한 것도 특징이다. 이 사무총장(강원), 유 수석대변인(강원)을 비롯해 박 부총장(울산), 박대출 정책위원회 의장(경남),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부산)이 여기에 해당한다.
◆지도부 재편 불가피
지도부가 핵심 당직자 사퇴 카드를 꺼낸 건 이번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 이반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런 만큼 지도부는 새 임명직 당직자 상당수를 그간 소외돼 있던 수도권 및 비윤(비윤석열)계 인사로 채울 전망이다. 원외 인사도 한 명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임 사무총장 및 정책위 의장 후보군으로는 3선 중 계파색이 옅은 안철수(경기 분당을)·유의동(경기 평택을), 하태경(현 부산 해운대갑), 김도읍(부산 북강서을) 의원 등이 거론된다. 15일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취합된 의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김 대표는 이르면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새 당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수도권 인사를 전진 배치하는 것은 변함없고 그다음은 통합 탕평 인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인선 결과에 따라 사태의 조기 수습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 초선 의원은 “공천 실무를 책임질 사무총장 자리에 또다시 친윤계 핵심 인사가 내정되면 제대로 된 쇄신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탕평 인사를 통해 일시적으로 사태를 봉합하더라도 당내 위기감이 올해 말까지 계속되면 김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불만이 표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친윤계 인사가 합류하지 않게 되면 역설적으로 대통령실이 지도부가 아니라 이후 구성될 공천관리위원회 등에 힘을 실으면서 당정 관계를 재편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