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동 '더블역세권' 이 아파트, 리모델링 소식에 '20억' 넘보네

입력 2023-10-17 10:33   수정 2023-10-17 10:37

서울 강남구에서도 ‘더블역세권 단지’로 평가받는 삼성동 서광아파트가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화한다. 추진 2년여 만에 주민 동의율 확보에 성공하고 조합 설립을 예고했다. 좋은 입지에 리모델링 기대감이 겹치며 단지는 최근 끊겼던 거래가 재개되며 전고점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삼성서광아파트 리모델링주택조합 추진위는 다음 달 4일 조합 창립총회를 예고했다. 지난해 2월 추진위를 구성하고 리모델링을 시작한 지 2년여 만이다. 단지는 서울지하철 7호선·분당선 강남구청역과 맞붙어 강남구 내에서도 주요 역세권 단지라는 평가를 받는다.

1998년 지어진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2개 동, 304가구 규모다. 용적률이 366%에 달하는 탓에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동 인근엔 현대와 석탑, 한솔 등 오래된 소형 단지가 많은데, 서광이 일찍 정비사업에 뛰어들며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한 주민은 “여름부터 조합 설립 동의서 접수를 시작해 빠르게 동의율을 확보했다”며 “지난달 동의율을 확보하고 사업에 속도를 내 주민들의 기대감도 높다”고 설명했다.

리모델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소식에 최근 끊겼던 거래도 다시 활성화하는 분위기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광아파트 전용 84㎡는 이달 19억9000만원에 거래됐다. 해당 크기는 2021년 11월 21억5000만원에 신고가를 기록한 뒤 한동안 거래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호가가 21억원대에 형성되며 가격 상승 기대감이 커졌다.

같은 단지 전용 59㎡ 역시 가격 회복세가 빠르다. 전용 59㎡는 2021년 11월 17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지만, 이후 전국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 탓에 가격 하락을 겪었다. 지난 5월에는 14억5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지며 삼성동 내에서도 가격 하락 폭이 큰 단지로 꼽혔다. 그러나 지난달 16억5000만원에 다시 거래되면서 4개월 사이에 2억원이 올랐다.

업계에선 뛰어난 입지에 리모델링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기대감이 겹치며 최근 매수 문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삼성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지하철역에 맞붙어 입지는 뛰어나지만, 소형 단지이고 오래됐다는 게 가장 큰 단점이었다”며 “그러나 리모델링이 완성되면 가격 상승 폭이 클 것이기 때문에 일찍부터 매수에 나서려는 문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다른 공인중개사무소 대표 역시 “조금만 걸어가면 조성이 예정된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단지”라며 “향후 개발 호재가 풍부한데 리모델링까지 속도를 내 가격 상승 기대감이 큰 단지”라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