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 남동구청장, “약 8,000여개 중소기업이 남동산단에 밀집, ESG경영에 맞춰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공정개선 예산 확보”

입력 2023-10-17 15:35   수정 2023-10-17 15:3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경제 분야에서 남동구의 성장동력인 남동산업단지를 지역 주력 특화 산업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좋은 일자리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취임한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올해 남동구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돌봄 환경 구축 △양질의 일자리 창출 △문화와 풍요로움으로 삶의 질 향상 △도시교통 인프라 확대 △자연친화형 정주 환경 조성 등 다섯 가지 키워드를 목표로 구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박 구청장은 “코로나 규제 완화에 따라 해외시장개척단 파견과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을 통해 해외 신흥시장 개척과 수출 시장 다변화 추진으로 기업 성장과 고용 촉진이 동반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 잘하는 구청장으로서 ‘남동구’를 이끌어 가고 있는 박 구청장을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올해로 구청장을 맡으신 지 2년 차입니다. 취임 이후 이룬 성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취임 후 그동안 구민 생활 속 불편 해소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구정을 펼쳐 왔습니다. 세부적으로 장애물 없는 안심 통학로 조성을 비롯해 복지 위기가구 특별전수조사, 인천 최초 산후 조리비 지원, 소규모공원 조성, 1학생 1 예체능 교육 지원 등이 있습니다. 특히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산단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경력단절여성과 장애인 등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연고용 10만 명 이상인 뿌리산업 위주의 남동국가산단 중소기업 맞춤형 성장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또한 첨단 제조산업과 지식정보산업을 유치하는 남동 도시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전자부품, 컴퓨터 등 첨단업종을 유치하는 남촌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SG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동구에서는 이를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남동구는 ESG경영의 중요성을 이미 수년 전부터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천지역 지자체 중 최초로 관련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예산확보 이전부터 어떻게 남동형 ESG경영을 구축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이에 진단·개선·홍보 지원의 단계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진단은 현재 우리 남동구 중소기업들의 ESG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컨설팅하는 단계입니다. 다음으로 공정개선으로 탄소감축설비, 기업 내 조직문화 개선, 거버넌스 내 협업 지원 등을 지원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남동형 ESG 선도 모델을 연차별 1개 사 이상 선정하여 산단 전체에 우수사례를 전파, 남동산단 전체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남동구 ESG경영 컨설팅 사업이 올해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일자리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인가요
“기후변화 위기에 직면하면서 세계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성장에 대한 인식 확대로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이 ESG경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ESG 규제에 선제 대응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ESG 교육 △사전 수준 진단 △컨설팅 △기업 홍보 등 기본단계부터 △환경 및 프로세스 개선 △ISO 인증 획득 지원 등 확장된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남동형 ESG 선도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남동구는 현재 약 8,000여 개 중소기업이 남동산단에 밀집해 있고 대부분 제조업 기반입니다. 그렇다 보니 대기업의 1·2차 밴더기업이 많아 향후 납품 및 매출에 ESG역량을 검증받아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ESG경영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남동구는 선제적으로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ESG경영으로의 전환은 중소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여기고 추진하였습니다.”

남동구에는 산업단지를 포함해 많은 기업이 있습니다. 기업들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남동구는 ESG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이외에도 해외 수출지원을 위한 박람회 및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 스마트 공장확산을 위한 제조혁신 지원사업, 중소기업제품 판매를 위한 전시장 운영, 우수기업 인증지원사업 등 다방면에서 입체적인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 생태계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ESG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는바 많은 관심을 두면서 최대한 지원사업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남동구의 창업 관련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남동구는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청년 인력의 수요를 매치하기 위해서 청년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사업으로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창의력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창업기업 모집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남동구는 소부장 기업 등 뿌리 기업이 비교적 많아 이에 맞춤형 지원으로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장장려금 지원, 선도·모듈형 기업지원, 대·중·소 협력모델 기반 현장 애로 개선 지원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지원을 진행 중입니다.”

임기 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남동국가산업단지는 그간 인천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노후 산단의 이미지가 커졌고, 체질 개선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인 기업과 구직자 간 인식 차로 발생하는 일자리 미스매칭이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에 입주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동시에 일하기 편한 근로환경을 조성해 청년들이 산단에 관심을 두도록 정책을 펼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의 기반인 뿌리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근로자를 유입하는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없으면 대기업도 존재할 수 없고, 나아가 수출도, 경제성장도 없습니다.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대기업과의 근로환경 격차, 임금 격차, 복지 격차 등 산재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남동구는 전통 기반의 제조업 위주의 산업이 대부분입니다. 그렇지만 6차 산업혁명을 넘어 산업 생태계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만큼 급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동구청의 역할도 재정립하고 먼저 미래먹거리를 고민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남동형 ESG경영’사례처럼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중소기업이 편안한 환경에서 경영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사업을 계속 고민하고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