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인 ‘서울 ADEX 2023’이 17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개막했다. 오는 22일까지 6일간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35개국, 550개사가 참가했다.
국내 방산 ‘빅3’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 LIG넥스원을 비롯해 대한항공, 현대로템 등 국내 기업과 록히드마틴, 에어버스, 사브(SAAB) 등 글로벌 방산 업체가 일제히 부스를 차리고 최첨단 무기체계와 기술을 선보였다. AEDX 공동운영본부는 이번 전시회 상담액이 2021년보다 20억달러 늘어난 250억달러(약 3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LIG넥스원은 한국형 전투기 KF-21의 핵심 무장인 장거리공대지유도탄(KALCM) 등 주요 유도무기 라인업을 전시했다. ‘보라매의 발톱’이라고 불리는 KALCM은 KF-21에 장착되는 첫 장거리 순항 유도탄이다. 수백㎞ 떨어진 전략 목표를 정밀하게 공격할 수 있다.
현대로템은 30t급 차륜형 장갑차 실물을 세계 처음으로 선보였다. 중·대구경 포탑 등 다양한 장비를 장착할 수 있고 수상 운용도 가능하다. 현대위아는 차량탑재형 대(對)드론 통합방어체계(ADS)를 최초로 전시했다. 전파를 교란해 드론을 격추하는 ‘소프트 킬’ 방식에 원격사격무기통제체계(RCWS)를 더해 ‘하드 킬’까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RCWS로 40㎜ 공중폭발탄과 스트리머탄 등을 발사해 드론을 직접 타격하는 방식이다.
ADEX 주최 측은 수주에 큰 기대를 나타냈다. 공동운영본부 관계자는 “올해 수주 상담 목표액을 지난 행사보다 20억달러 많은 250억달러로 올려 잡았다”며 “외국인 참관객이 크게 늘어난 데다 K방산을 향한 ‘러브콜’ 분위기를 감안할 때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강미선/김일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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