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국장 "공동영농을 통한 규모화, 첨단스마트화…미래의 우리농업 바꿀 것"

입력 2023-10-19 16:35   수정 2023-10-19 16:36

“1960년대 이후 압축적 산업화 시기에 한국 경제 발전에 산업단지가 중추적 역할을 했듯이 혁신농업타운과 스마트팜 단지는 경북과 미래의 우리 농업을 바꿀 것입니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국장은 “경상북도의 농업혁신과 대전환은 공동영농을 통한 규모화, 첨단스마트화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각종 세제와 금융지원, 토지이용 효율화를 위해 첨단 스마트팜과 수직농장 등을 제공하는 대규모 스마트팜 산업단지와 공동영농형 디지털 혁신농업타운을 경북이 앞장서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경북의 디지털 농업 혁신타운은 첨단형과, 공동영농형, 종합형 세 개의 모델로 추진되고 있다. 문경과 구미는 공동영농형, 예천은 첨단형으로 지난해 10월 농업혁신타운 사업지구가 선정됐다. 김 국장은 “디지털 혁신농업타운은 마을 전체가 하나의 영농조합법인 또는 농업회사법인으로 구성된다”며 “스마트팜 등 첨단 영농이 구심점이 되고 인력에 의존하던 일반 농업이 공동영농과 기계화를 통해 안정적 고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농업과 농촌 마을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스마트팜 산업단지를 지원할 법적 기반인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도 지난해 11월 18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쳤고 올해 입법 예고돼 내년에 시행령이 마련되면 본격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경북이 한발 앞서 농업의 첨단산업단지를 개척하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팜 산업단지를 이룰 거점들도 노지 스마트팜, 임대형 스마트팜 등 다양한 형태로 경북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안동의 노지 스마트팜과 영천과 상주의 임대형 스마트팜이다. 김 국장은 “4~5ha 규모로 시작하는 영천, 상주의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가 국가 공모에 선정돼 추진 중”이라며 “이런 단지가 지역 거점이 되고 규모화되면 산업단지 또는 그보다 큰 거점을 형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우리 농업에서 제일 힘든 게 농지 확보로 외지인들이 매입한 경우에는 경작 목적으로 해 농사를 지어야 하지만 상속된 농지는 자경을 안 해도 의무처분 명령을 못 내린다”며 “이런 부분을 설득해 30ha, 50ha로 확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지 스마트팜도 경북은 농업혁신의 또 다른 회심의 카드다.

경상북도는 올해 5월 9일 안동시 임하면 오대리에 1ha 규모로 시범 조성된 전국 최초 ‘사과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모델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사과 지능형 농장(스마트팜)은 총 61ha 규모의 국가 공모사업인 ‘안동사과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단위 사업으로 별도 조성된 표준형 모델이다. 디지털 기반 첨단산업으로 농업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경상북도의 또 하나의 야심작이다.

김 국장은 “사과가 노지 스마트팜으로 된다는 것은 포도 복숭아 감 등 과실류도 가능하다는 얘기”라며 “올해부터 의성군 사곡면 일원에 82ha 규모로 조성될 마늘 스마트단지 등 노지 스마트 품목을 고추 양파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어떤 형태로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에 과학의 혜택을 입도록 하는 작업이다.

김 국장은 “농산업과 농식품 산업은 첨단과학 기술 인력뿐만 아니라 기계와 함께 일하는 단순노동 일자리를 가장 많이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경북 농업의 혁신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국장은 “2030년 대구경북신공항 시대가 열리면 신선 농산물과 농식품 수출이 크게 늘 것”이라며 “의성을 중심으로 조성될 푸드밸리와 첨단 스마트화된 산지 곳곳을 연결해 경북의 농업이 대한민국의 수출산업이 되도록 농업혁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안동=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