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쓰는 女 반드시 잡아라"…소개팅서 스마트폰 본다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입력 2023-10-22 06:00   수정 2023-10-22 09:15



"갤럭시 쓰는 여자는 꼭 잡아야 한다. 허세 없고 실속 챙길줄 아는 여자다."
"아이폰 쓰는 남자는 감각·센스가 있다."

미팅·소개팅 때 상대방이 무슨 스마트폰을 쓰는지 보는 시대가 됐다. '성격유형검사(MBTI)'에 이은 '스마트폰 성향 검사'도 등장했다. 갤럭시·아이폰을 놓고 벌어지는 '팬덤 전쟁'이 격화된 결과다.

두 충성 고객은 2010년부터 '앱등이(애플+꼽등이)'와 '삼엽충(삼성 제품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서로를 깎아내렸다. 갈등은 번져서 최근에는 세대·남녀 충돌로 확산하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갤럭시를 '기성세대의 전유물', 아이폰은 '허영·사치의 상징'으로 낙인을 찍는 것도 이 같은 충돌의 부산물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보기술(IT) 시장조사업체 '브랜드키즈'가 최근 발표한 '2023년 고객 충성도 기업 순위'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부문이 전체 8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7위에서 9계단이나 뛰었다. 올해까지 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애플 스마트폰 부문과의 격차를 좁혔다.

브랜드키즈는 올해 8월 미국 16~65세 소비자 7만4121명을 대상으로 1650개 브랜드의 소비자 충성도를 조사해 순위를 매겼다. 아마존 온라인쇼핑 부문이 2위를 기록했고 도미노(피자), 넷플릭스(비디오스트리밍), 틱톡(소셜네트워크), 나이키(신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아이폰·갤럭시는 소비자 충성도는 상위 10위 안에 진입할 만큼 거대한 팬덤이 형성됐다. 서로 자신이 쓰는 스마트폰에 대한 충성 경쟁도 그만큼 치열하다. 새로 산 아이폰·갤럭시 자랑으로 시작된 글이 공격과 재반격으로 이어지면서 갈등은 깊어졌다.

업계에서는 스마트폰 '팬덤 전쟁'이 2010년에 본격화됐다고 보고 있다. 아이폰(아이폰3GS)이 2009년 11월 28일 국내에 처음 상륙한 데 이어 삼성 대표 스마트폰인 갤럭시S 시리즈가 2010년 6월 처음 선보인 즈음이다. 갤럭시S 시리즈가 등장하면서 이른바 '앱등이'·'삼엽충' 충돌이 본격화했다. 주요 커뮤니티의 아이폰·갤럭시 채널이 갈등을 확산하는 주요 창구가 됐다.



처음에는 상대방 제품의 기술·서비스를 놓고 치고받았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갤럭시 시리즈가 "혁신이 없고, 아이폰을 베끼는 '카피캣'"이라고 공격했다. 갤럭시 사용자들은 여기에 "애플은 한국 소비자를 홀대하고 사후서비스(AS)가 불편하다"고 꼬집었다.

'팬덤 전쟁'은 남녀·세대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가 뚜렷하게 갈린 결과다. 한국갤럽이 지난 7월 발표한 '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 대상자 가운데 아이폰 사용자는 23%, 갤럭시 사용자는 69%로 집계됐다. 국내 18~29세의 65%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29세 여성은 71%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갤럭시 이용자는 연령별로 50대(86%) 60대(85%) 40대(78%) 70대 이상(71%) 30대(56%) 순으로 높았다.

관련한 밈(인터넷 유행어)도 빠르게 확산 중이다. 갤럭시를 바라보는 젊은 층의 비판적 시각을 담은 내용이 가수 성시경과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왔다. 갤럭시 사용자들도 맞대응 밈을 쏟아내고 있다. "갤럭시 사용하고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검소하고 허영심이 적을 것"이라는 글이 쏟아지고 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