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KAIST "의과학 연구"…의대 신·증설 희망대학 13곳

입력 2023-10-22 18:08   수정 2023-10-23 00:33

정부가 공식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를 추진하면서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교육계에서 의대 신증설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22일 교육부에 따르면 2024학년도 기준으로 의과대학 신설 또는 증설을 원하는 대학은 전국 13개인 것으로 집계됐다. 의대 신·증설 수요가 있는 대학은 △부산 부경대(신설) △인천 인천대(신설) △대전 KAIST(신설) △울산 울산대(증설) △충북 충북대(증설) △충남 공주대(신설) △전북 군산대(신설)·국립공공의대(신설) △전남 목포대(신설)·순천대(신설) △경북 안동대(신설)·포스텍(신설) △경남 창원대(신설) 총 13개 대학이다. 울산대·충북대 2곳은 증설을, 나머지 11개 대학은 신설을 원하고 있다.

의대가 새로 생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는 포스텍과 KAIST가 꼽힌다. 환자를 직접 보는 임상 의사가 아니라 의학을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의사과학자를 키우겠다는 목적이 뚜렷해서다. 의사협회에서 설립을 반대할 명분이 마땅치 않다. 윤석열 대통령도 “의과학 분야를 키우기 위한 의료인 양성”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포스텍과 KAIST 등이 세우려 하는 연구중심 의대는 일반 의대와 커리큘럼도 다르다. 포스텍은 미국 일리노이 의대 커리큘럼을 도입해 의과학전문대학원 형태로 석·박사 8년 복합학위 과정(2·4·2)을 계획하고 있다.

KAIST도 대학 졸업생만 선발한다. 의학전문대학원(MD)과정과 박사과정(PhD)을 엮은 7~8년 코스로 계획하고 있다. 올 하반기 정원 배정 및 설립 인가를 받고, 내년 예비인증을 받아 2026학년도부터 학기를 시작하는 로드맵이다.

그러나 의대를 새로 세우려면 교수진과 각종 설비를 갖춰야 한다. 정부가 신설보다 증설을 우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신규 의대를 설립하려면 기존 의사들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의협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지자체 간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전국 광역시·도 중 세종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은 정치계가 나서 의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충남은 국립의대 신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의료 인력이 지방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방의료 재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남도에서는 이도완 복지보건국장이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경남 의대 정원을 현재 76명에서 250명 이상으로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다.

강영연/이혜인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