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한 "尹과 거침없이 얘기"…이진복 "공천개입 안해"

입력 2023-10-25 18:18   수정 2023-10-26 02:13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5일 “기회가 주어지면 대통령과 거침없이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여권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 ‘수직적 당정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첫 일정으로는 광주 5·18 민주묘지 방문을 꼽으며 ‘통합’ 메시지를 강조했다. 정치권에선 ‘인요한 혁신위’가 ‘영남권 물갈이’에 이어 ‘윤핵관 퇴진론’ 등 강도 높은 쇄신책을 꺼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공천·당 운영 개입 선 그은 이진복
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얼굴 자체가 좀 다르지 않나. 변화를 상징한다”며 “당 대표는 물론이고 기회가 주어지면 대통령과도 거침없이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당정 관계 쇄신을 염두에 둔 발언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당과 대통령실에 종속돼 ‘식물 혁신위’가 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한 반박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이날 당사에서 인 위원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은 행정을 하고 국가 정책을 만드는 곳이지, 당 운영과 관계없다”며 “당 조직을 관리하는 건 대통령실과 논의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간 정치권에선 여권 지지율 하락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수직적 당정 관계’를 꼽았다. 김기현 대표가 보선 패배 직후 “당과 정부, 대통령실과의 관계를 보다 건강하게 하겠다”고 말한 것도 이런 이유다. 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누차 말했듯 위원장에게 전권을 맡기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했다.

○윤핵관 퇴진론 나오나
당정 관계 쇄신과 함께 정치권에선 혁신위가 강조한 ‘통합’과 ‘변화’ 메시지를 주목하고 있다. 통합과 관련해선 호남 표심을 얻기 위한 ‘서진 정책’을 강화할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인 위원장은 이날 혁신위 첫 일정으로 ‘5·18 민주묘역 참배’를 꼽았다. 비주류인 청년 여성 인사가 혁신위에 대거 합류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것도 통합 행보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변화를 두고는 여권 텃밭인 영남 지역 쇄신론이 제기된다. 3선 이상 영남권 중진 의원을 향한 ‘험지 차출론’과 ‘용퇴론’ 등이 대표적이다. 부산에서 3선을 한 장제원 의원과 울산을 지역구로 둔 4선의 김 대표도 대상이 될 수 있다. 한 중진 의원은 “결국엔 (영남 퇴진론이) 나오지 않겠느냐”며 “여의도 정치권에 부채가 없는 대통령 입장에선 내심 혁신위가 당을 대대적으로 개혁해주기를 바랄 수 있다”고 했다. 수도권의 한 의원도 “지지율 회복이 안 되면 연말께 ‘윤핵관 퇴진론’까지 나올 수 있다”며 “지도부가 이유 없이 혁신안을 받지 않으면 우리 당은 다같이 죽는 것”이라고 했다.

친윤계 핵심 인사는 “혁신위가 안을 내놓으면 지도부가 받을 것”이라면서도 “제도를 이해하지 못한, 받을 수 없는 혁신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중진 퇴진론’에 대해선 “지역 주민이 선출한 것을 왜 혁신위가 결정하느냐. 혁신이 아니라 개악”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26일 혁신위원 인선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하마평에 오른 하태경 의원,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김준용 국민노조 사무총장, 김경율 회계사 등은 내정 여부를 부인했다. 일각에선 ‘맹탕 혁신위’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혁신위원 참여를 제안받았으나 거절한 이유에 대해 “시간벌기용 허수아비 혁신위원 이런 것은 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양길성/박주연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