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웰브랩스, 엔비디아 등서 1000만달러 유치…페이워치, 필리핀 진출[Geeks' Briefing]

입력 2023-10-26 14:15   수정 2023-10-26 14:2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코딩 초보도 AI 챗봇 제작…뤼튼 프롬프톤, 6개월 만에 1500명 참여
인공지능(AI) 포털 서비스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지난 4월부터 개최한 프롬프톤(Prompthon) 대회의 누적 참가자가 1500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뤼튼은 특별한 코딩 지식 없이 자연어 프롬프트만으로 AI 도구와 챗봇을 제작하는 프롬프톤 대회를 개최해왔다. 서울, 수원, 진천, 김천, 양산, 제주 등과 일본 도쿄까지 총 22회 열렸다. 연세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 주요 대학과 경기도청, 국가표준원,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지자체·공기관, 녹십자, SK C&C, KB금융그룹 관계사, 신세계백화점, YBM, 로앤굿 등이 참여했다. 뤼튼은 올해 남은 행사를 포함해 30회 이상 프롬프톤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트웰브랩스, 엔비디아·인텔·삼성 등서 1000만달러 유치
영상 이해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 기업 트웰브랩스가 엔비디아, 인텔, 삼성넥스트 등으로부터 1000만달러(약 13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세계적인 투자사 인덱스벤처스 등 글로벌 주요 벤처캐피털(VC)로부터 1700만달러 규모의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한 데 이은 성과다. 세계 최대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이자 AI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가 국내 AI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1년 설립된 트웰브랩스는 복합정보처리(멀티모달) 신경망을 활용해 영상 분야 초거대 AI 모델을 자체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영상 검색, 분류, 생성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세계 유일의 영상언어모델(VLM)을 확보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페이워치, 필리핀서 급여 선지급 서비스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워치가 필리핀 샹그릴라 호텔 외 다수의 기업에 서비스를 공급하며 필리핀에 첫 진출했다. 필리핀은 한국, 말레이시아에 이어 페이워치가 선지급 서비스를 지원하는 세 번째 국가가 됐다. 페이워치가 제공하는 급여 선지급 서비스는 근로자가 급여일 전에 급여 일부를 인출하고 급여일에 자동 상환할 수 있도록 한 무이자 가불 서비스다. 금융 생활이 불안정한 근로자가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이자 없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금융 혜택과 편의를 제공한다.

삼성금융, 워커버·페어리 등 최우수 스타트업 4개사 선정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벤처투자가 '제4회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삼성금융의 대표적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이다. 지난 2월 진행된 공모에 지원한 317개 스타트업 중 14개가 본선에 진출했다. 최종적으로 위커버, 에이아이매틱스, 페어리, 메타로고스가 최우수 스타트업 4곳에 선정됐다.


무신사, 대구에 첫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 열어
무신사는 대구 동성로에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대구'를 27일 오픈한다. 무신사는 그간 자체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보이는 오프라인 공간은 여럿 선보여왔지만, 무신사 온라인에 입점한 브랜드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무신사 대구는 3개 층, 634평 규모로 온라인에 입점해있는 8000여 개 브랜드 중 200여 개를 소개한다. 디스이즈네버댓, 스탠드오일, 유스 등은 '숍인숍' 브랜드로 운영되고, 대구에서만 만날 수 있는 시티 에디션 상품도 선보인다. 상품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온라인 쇼핑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등급별 할인이나 적립금 사용 등도 가능하다.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 스타트업 '이노베이션 페스티벌'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는 25∼2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혁신을 통한 성장'을 주제로 '이노베이션 페스티벌 2023'을 열었다. 올해 행사에서는 글로벌 스타트업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미래를 위한 과제' 업그레이드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특정 기한을 두고 협업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공모전 개념에서 벗어나 수시로 아이디어 및 협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연간 상시 운영 체제로 전환한다. 아이디어가 채택된 스타트업은 6개월 이상 LG NOVA와 함께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NOVA 프라임 펀드 및 투자 파트너를 통한 투자 유치 기회도 얻는다.


한국신용데이터 캐시노트, IDEA 디자인 어워드 본상
한국신용데이터의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 브랜드 디자인이 ‘2023 IDEA’에서 본상(Featured Finalist)을 받았다. IDEA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권위 있는 국제 디자인 분야 공모전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손꼽힌다. 핀테크 스타트업의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 IDEA 디자인 어워드를 받은 사례는 캐시노트가 처음이다. 한국신용데이터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캐시노트 브랜드 디자인은 그동안 소상공인에게 어려웠던 금융 앱 서비스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강조했다. 항상 사장님 곁에 머물며 소상공인 사업의 모든 순간에 집중하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담았다.

대전혁신센터, 유망 소셜벤처 3개사와 미국 투자 콘퍼런스 참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3~25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소셜벤처 글로벌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대전지역 내 유망 소셜벤처 3개사와 함께 세계 최대 임팩트 투자 콘퍼런스 'SOCAP23'에 참가해 스타트업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도왔다고 밝혔다. SOCAP23는 임팩트 경제 글로벌 대표 행사로, 올해는 3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됐다. 대전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ESG 소셜벤처 글로벌 지원사업’의 유망 스타트업인 나노일렉트로닉스(에너지 세이빙 나노 카퍼 필름 히터), 이엠시티(스마트폰 시설 통합 원격 관제서비스), 클린어스텍(어떠한 환경에도 적용 가능한 친환경 미세먼지 제거 솔루션) 등 3개사가 참가했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롯데면세점…청년기업 7곳 멘토링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면세점과 함께 지난 25일 롯데호텔 부산에서 'LDF Starups(스타럽스)' 5기 데모데이를 진행했다. LDF 스타럽스는 롯데면세점이 청년기업가를 육성하고 지역 관광 활성에 기여하기 위해 2019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이날 행사에는 △부산 지역을 모티브로 주류 상품을 개발하는 '꿀꺽하우스' △조향사가 만든 부산 향기 상품을 판매하는 '다비 주식회사' △부산 특산물과 축산 부산물을 활용해 반려동물 수제 간식을 제작하는 '반자주' 등 스타럽스 5기에 선정된 7개 기업이 참여해 성과 발표를 했다.


블랙핑크 더 게임, 누적 다운로드 500만 돌파
테이크원컴퍼니의 ‘블랙핑크 더 게임’ 누적 다운로드가 500만을 돌파했다. 지난 5월 글로벌 출시 후 서비스 약 5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게임 다운로드 유저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유입됐다. 테이크원컴퍼니는 신규 테마 포토 카드인 ‘인형들의 외출’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들을 위해 콘텐츠 업데이트도 지속할 계획이다. 인형들의 외출은 게임을 위해 독점 촬영한 블랙핑크 멤버들의 화보와 영상으로, 발랄하고 깜찍한 의상 등으로 블랙핑크의 또 다른 매력을 표현했다.

AI가 부르는 노래…스타트업 오드아이, 새 앨범 참여
보컬 생성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드아이가 새 앨범 발매에 참여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오드아이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출신의 음악 레이블 안테나 소속 싱어송라이터 박새별의 새 앨범 '에버블루밍'(Everblooming)의 발매에 참여했다. 박새별의 자작곡 '폴 인 러브'(Fall in love)는 오드아이가 창작한 AI 보컬을 메인 보컬로 내세운 곡이라고 네이버는 소개했다. 오드아이는 예비창업 단계에서 네이버 D2SF의 캠퍼스 기술 창업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스타트업으로, 설립된 이후 네이버 D2SF로부터 첫 기관 투자를 유치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