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언론고시 3관왕' 전현무 "재수하며 힘든 입시 경험" [일문일답]

입력 2023-11-01 09:37   수정 2023-11-01 09:38



방송인 전현무가 ‘티처스’ 메인 MC로 나서면서 프로그램에 애정을 드러냈다.

채널A ‘성적을 부탁해:티처스’는 성적이 고민인 학생과 가족에게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들이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전현무는 “출연 안 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었다”고 말했다.

명문대 출신 ‘브레인’이자 ‘목동의 자랑’으로 불리는 전현무이지만, 사실 재수까지 하며 만만찮은 입시 지옥을 거쳤다. 그는 “굉장히 힘들게 대학을 갔는데, 만약 그 당시에 ‘티처스’ 같은 프로그램과 이렇게 훌륭한 강사님들이 있었다면 저도 한 번에 원하는 대학을 가지 않았을까 한다”며 ‘국가대표 1타강사’ 정승제, 조정식에 대한 신뢰도 밝혔다. 또 그는 “너무나 놀랍게도 여전히 선행학습과 ‘치맛바람’은 제가 학생 때와 그대로였다”며 “그래서 제가 해 줄 수 있는 말이 많다”고 자신만의 역할 또한 장담했다. 다음은 전현무와의 일문일답.

Q. ‘티처스’의 첫인상과 출연을 결정하신 이유를 설명 부탁드립니다.

입시 제도에 시달렸던 저로서는 출연을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고3, 그리고 재수까지 하면서 굉장히 힘들게 힘들게 대학을 갔습니다. 만약에 그 당시에 ‘티처스’ 같은 프로가 있었다면, 그리고 이렇게 훌륭한 강사님들을 미리 만났었다면 저도 재수 안 하고 한 번에 원하는 대학을 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입시 제도가 수시로 바뀌고, 또 너무나 많은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 이런 가이드라인을 주는 방송이 하나라도 더 있는 게 학생들에게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거든요. 저도 예전 제 경험을 잘 기억해내서 지금 이제 수능을 앞둔 고3은 물론 고2, 고1과 넓게는 중학생들에게까지 큰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남 일 같지 않아서 출연했습니다.

Q. 널리 알려진 대로 입시, 교육에 대해 다양한 경험치를 가지고 계신데요. ‘티처스’ 촬영을 통해 새롭게 깨닫거나 알게 된 것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너무나 놀랍게도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것도 비슷하고, 우리 학생들이 고민하는 부분도 비슷해요. 이런 것들에 좀 놀랐어요. 세월이 좀 많이 지났기 때문에 많이 달라졌을 줄 알았는데.
물론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창의적인 교육을 하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영어 같은 경우는 여전히 문법 위주의 교육이 있고, 그래서 그걸로 고민을 합니다. 왜냐하면 문법 위주로 교육을 받다 보면, 저는 외국어고를 나왔음에도 듣기나 독해에서 좀 많이 어려움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그런 교육 위주로 받다 보니, 영어를 실질적으로 잘하는 데 좀 장애가 있는 것 같아요.

수학 같은 경우도 아직도 선행학습이 있구나 싶어서 놀랐습니다. 중학교 3학년 때, 고1~2 과정까지 미리 공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 하고, 그로 인해서 어머님들끼리 모임을 갖고, 흔히들 나쁘게 표현해서 ‘치맛바람’이라고 하잖아요. ‘그런 게 아직도 있구나’, ‘세월이 이렇게 지났어도 이 교육 현실은 거의 변함이 없구나’라며 가장 크게 놀랐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제가 또 해줄 수 있는 말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많이 문화가 바뀌었을까 봐, 너무 내 얘기는 옛날 얘기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었는데, 거의 비슷합니다.

그냥 제가 대학생 때 제 후배들, 고등학생들에게 상담해줬던 내용을 그대로 적용해도 좋을 만큼 변함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제가 더 선배로서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학창시절 성적은 물론 학업이나 진로 등으로 분명히 고민해 보셨을 텐데, 어떤 고민을 하셨을까요?

그 당시 저는 진로에 대한 고민보다는, 그냥 ‘어느 대학’이 문제였어요. 목표하는 대학들이 있으니까요. 학교에서 기대하는 것도 있고 부모님들이 기대하는 것도 있고 해서, ‘어느 학교 어느 과 이상은 가야 된다’가 유일한 고민이었던 것 같아요. 진로는 그 다음 문제고.

어머니가 늘 하셨던 말씀이 ‘대학 가서, 원하는 대학 가서 네가 원하는 걸 해라. 너의 진로에 대해서는 터치하지 않겠다. 하지만 이 이상의 대학까지 가라’라는 얘기였어요. 되게 많이 들었는데, 그래서 진로에 대한 생각은 거의 못했어요. ‘문과고, 이 정도 이상은 가야 된다’라는 생각밖에는 없었던 것 같아요.

Q. MC로서 이 프로그램에서 어떤 역할을 하시고 싶으신지요? ‘나밖에 할 수 없는 역할이 있다!’는 생각이 드시는 부분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 정승제, 조정식 선생님은 지금 현업에 계신 분으로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얘기를 해 주시겠지만, 저도 못지않게 경험담을 얘기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학원도 다녀봤고 재수도 해봤고, 과외도 받아봤고, 과외 선생님으로 가르쳐본 적도 있고. 여러 가지 역할을 해봤기 때문에요. 그리고 교육 내용이 그닥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제 경험담을 녹여준다면, 저는 사실 MC이자, 약간 차이는 좀 많이 있지만 먼저 대학을 갔던 선배로서 조언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티처스’에 나오는 학생들 중에는, 공부 성적이 안 좋은 친구들도 있지만 이미 좋은데 극상위권으로 더 성적을 끌어올리려는 학생들도 꽤 있거든요. 이미 충분한 게 아닌가 싶은데 더 높은 곳을 바라보는 학생들에게 특히 제 살아있는 경험을 전수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부법이라든가, 자기 관리 요령이라든가, 수능을 몇 달 앞두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되는지 등 그런 것들은 생생하게 기억이 나니까 그 얘기를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다른 MC들, 그리고 정승제, 조정식 강사님들과의 케미스트리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정승제, 조정식 선생님들과의 케미스트리는 환상적입니다. 정승제, 조정식 선생님은 회사가 다른 걸로 알고 있는데 이미 알고 있던 분들처럼, 서로 무슨 예능하는 예능인들처럼 티키타카가 너무 좋고요.

한혜진 씨와 장영란 씨는 또 아기 엄마, 학부모 입장이고 저는 어떻게 보면 또 학생 입장에서 얘기를 하다 보니까, 그냥 우리 다섯 명은 이미 알던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이미 오랫동안 프로그램을 해왔던 것 같은 정말 환상적인 케미를 자랑합니다.

지금 수능이 닥친 가운데 이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지만, 앞으로 이 프로그램이 시즌제로 계속된다면 학기 초부터 어떻게 준비를 해 가야 되는지까지 같이 얘기해 볼 수 있는, 굉장히 훌륭한 케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 생긴 프로그램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굉장히 놀랍고, 이미 해왔던 방송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궁합이 좋습니다.

3MC 전현무, 한혜진, 장영란, 그리고 국가대표 1타강사들 정승제, 조정식이 함께하는 성적 향상 프로젝트는 오는 11월 5일 일요일 저녁 7시 50분에 첫 방송되는 ‘티처스’에서 공개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