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메가시티 되고 싶다"…김해·양산도 부산 편입?

입력 2023-11-03 10:28   수정 2023-11-03 10:36


국민의힘이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 시군을 편입하는 이른바 '메가시티 서울' 구상을 적극 띄우고 있는 가운데,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에서 '메가시티 부산'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여의도연구원장을 지낸 친윤 핵심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부산 남구갑)은 3일 페이스북에 '부산도 메가시티가 되고 싶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경남 김해시와 양산시의 부산광역시 편입을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 10월 말 부산의 주민등록인구는 330만명의 벽이 깨졌다. 인구 1000만을 넘는 도쿄, 상하이 등 세계적 도시들은 물론이고 1330만명의 경기도, 966만명의 서울에 비해도 턱없이 작다"고 말했다.

이어 "면적도 총면적은 771㎢지만 개발이 어려운 산지가 많은 부산의 지형적 특성이 있어 산림청의 '보전산지'를 제외하면 428㎢밖에 안 된다"며 "부산이 제대로 된 세계적인 도시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인구와 면적 모두 더 커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김해와 양산의 경우 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많아, 현재 서울 편입 주장의 근거가 되는 '서울 생활권'과 마찬가지인 상황이라는 주장도 폈다.


박 의원은 "부산에 연접한 김해와 양산은 부산으로 또는 부산에서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많다. 서울과의 통합을 원하는 김포나 구리, 과천, 광명 등과 똑같은 상황"이라며 "그렇다면 김해와 양산 시민들에게 부산과의 통합의사를 물어보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해와 양산 시민들이 원해서 3개 도시가 통합되면 메가부산은 인구 418만명, 면적 1720.4㎢에 달하는 자족도시가 되고, 부산이 늘 염원해왔던 400만 도시가 되는 것"이라며 "서울-부산 양대 축으로 가자"고 덧붙였다.

서울 인접 도시의 서울 편입 구상을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힘은 전날 관련 이슈를 전담할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장은 부산에서 5선을 한 조경태 의원이 맡았다. 여당의 이러한 구상에는 김포시에 이어 구리시가 공식 추진을 선언해 힘을 싣고 있다.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12곳 가운데 9곳이 국민의힘 소속인 만큼, 여당 보조에 속도를 맞춰 고양, 하남 등 다른 도시들의 동참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중론'을 펴고 있는 반면, 김동연 경기지사는 "황당하기 짝이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