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익 지표는 양호했다. 영업이익은 269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248억9000만달러) 대비 8% 증가했다. 순이익도 229억6000만달러로 전년 동기(207억2000만달러) 대비 11% 늘었다. 주당 순이익 역시 1.46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상치(주당 1.39달러)를 넘어섰다.
애플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폰은 3분기 매출이 438억1000만달러로 시장 전망치(438억1000만달러)에 부합했다. 애플 워치와 에어팟을 포함한 웨어러블 부문 매출은 3% 감소한 93억2000만달러로 예상치(94억3000만달러)에 못 미쳤다. 애플은 최근 여러 분기에 걸쳐 맥과 아이패드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데 3분기에도 이런 추세가 이어졌다. 반면 서비스 부문 매출은 매 분기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3분기에도 시장 전망치인 213억5000만달러보다 16% 많은 223억1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애플은 올해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사는 애플의 3분기 중국 내 매출이 150억8000만달러로 전년 동기(154억7000만달러)보다 감소한 점을 지적하며 세계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에서 얼마만큼 점유율을 지킬 수 있느냐가 4분기 실적을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년 이후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시장이 바닥을 찍고 내년에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 시장도 내년에는 더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칠 전 애플은 이전보다 성능을 강화한 새로운 맥 컴퓨터를 출시했다.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여부도 시장의 관심사다. 이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이 주도하고 있으며, 애플은 이와 관련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이다. 다른 빅테크들보다 한발 늦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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