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투명 신경 전극 연구개발 및 판매하는 스타트업 ‘트랜스바이오랩’

입력 2023-11-05 19:21   수정 2023-11-05 19:2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트랜스바이오랩은 투명 신경 전극, 유연 반도체 소자 및 센서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인 박동욱(41) 대표가 2021년 9월에 설립했다.

의료 전극은 신체의 이온 전류 에너지를 검출하여 안구, 신경, 심장, 근육 질환 등 다양한 진단 및 치료에 사용한다. 신체 기관의 이온 전류를 측정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전기 신호로 변환하며 신체에 전기 자극을 하는데 사용된다.

파킨슨병, 틱 장애 등과 같은 신경질환 치료 및 연구에 의료 전극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세계 의료기기 시장 전체규모는 600조원 규모로 성장이 전망되나 관련 산업이 대부분 미국 및 유럽 등 특정 국가에 편중돼 있다.

“국내의 우수한 반도체, 전자산업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의료기기 관련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사가 보여준 두뇌칩(Brain chip) 시제품은 동물실험을 넘어 인간 임상까지 시도하는 수준입니다. 국내에서도 관련 요소 기술 개발 및 사업화가 시급히 이뤄져야만 해당 분야에 뒤처지지 않고 차세대 먹거리 개발을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 대표는 “트랜스바이오랩은 투명 신경 전극 핵심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해외 수입을 대체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기기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트랜스바이오랩은 연구실 창업기업으로서 박 대표가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연구·개발한 아이템을 사업화까지 확장 중이다.

“신경 전극은 의료용 전극의 하나로 심장, 신경, 뇌, 근육과 같은 장기의 전기적 자극 및 제어를 통해 특정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신경 전극은 단가 500달러 이상의 고부가가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투명 신경 전극과 같이 신규성 있는 제품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입니다. 이에 대학, 연구소, 병원 등에서 사용되는 전극을 목적과 용도에 맞게 설계, 제작, 그리고 공급하여 이익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제품군으로는 불투명 신경 전극과 투명 신경 전극 두 가지 모두 제조,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가격경쟁력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무기 재료를 사용해 제작했다.

박 대표는 “주요 고객은 신경과학 및 뇌과학 연구자, 국내외 관련 연구소 또는 병원 및 의료기기 업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랜스바이오랩의 경쟁력으로 박 대표는 “투명 신경 전극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특히 투명 신경 전극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신경 전극 제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생체적합형 기판 재료부터 설계, 제작 기술까지 종합적인 기술력을 갖춘 국내 회사는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해외 경쟁사와 비교해도 대면적 저가격 투명 신경 전극 제조의 장점을 갖추고 있어 차별성 및 경쟁력을 가집니다. 서울시립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투자(10% 지분 투자), 벤처기업인증, 기술보증기금 U-Tech 밸리 보증 인증(30억원 보증) 등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트랜스바이오랩은 B2B 중심으로 학회 및 전시회를 통한 기술 우수성 홍보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및 판매를 진행 중이다. “트랜스바이오랩은 학교, 병원, 연구소 등 소비자의 맞춤형 전극 제조에 대응하고, 스탠다드 형 전극 대량 양산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동물용 투명 전극 어레이 시장에 선 진입 후, 인체용 임상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해외 기관에서의 연구개발 경험을 통해 바이오 응용 산업의 가능성과 성장성을 체험하였으나 세계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국내 기업 영향력이 매우 미미하다는 것을 느낀 후 국내에서 기술 창업 및 신경 전극 사업화를 시도했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해외 기술 및 기업과 경쟁해 국내 기술 및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진다”며 “제품의 연구개발 수준에 그치지 않고 고용창출 및 자원순환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해외고객을 유치해 수출 실적을 늘리고 기술력을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랜스바이오랩은 아이템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9월
주요사업 : 투명 신경전극 연구개발 및 판매, 유연 반도체 소자 및 센서 제작 판매
성과 : 2021년 12월 서울시립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투자 유치, 2021년 12월 ‘뇌 심부 자극 투명전극 어레이 및 이를 이용한 신경신호 검출방법’ 특허 매입, 2022년 1월 벤처기업 기업 인증, 2022년 1월 기술보증기금 U-Tech 밸리 보증(총 30억원 한도), 2022년 초기창업 패키지 선정 및 수행 완료(최우수 등급 평가), 2022년 캠퍼스타운 기술매칭 사업 선정 및 수행 중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