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값 오른다"…하이트진로, 참이슬·테라 출고가 인상

입력 2023-11-09 09:15   수정 2023-11-09 09:16


하이트진로의 소주 참이슬, 진로와 맥주 테라 등 일부제품 출고가가 9일부터 오른다.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이날부터 일부 소주와 맥주 제품 출고가를 인상한다.

소주 시장 1위 제품인 참이슬은 후레쉬와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올린다. 인상 대상은 360mL 병 제품과 1.8L 미만 페트류 제품이다. 진로도 360mL 병 제품 출고가가 9.3% 오른다. 1.8L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됐다.

하이트진로는 아울러 테라, 켈리 등 맥주 제품 출고가는 평균 6.8% 인상하기로 했다.

이는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에탄올)을 비롯한 원·부자재 가격 인상 여파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주정 가격이 10.6%, 신병 가격은 21.6%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이 올랐고, 물류비와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맥주 시장 1위 오비맥주도 지난달 카스,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 출고가를 평균 6.9% 올린 바 있다. 1위 브랜드 카스 500mL 캔 제품 가격은 유지하되 이를 제외한 캔 제품과 식당에서 판매하는 업소용 500mL 병 제품에 대해 1년7개월 만에 인상을 단행했다.

출고가 인상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등 소비자가격과 외식업계 병맥주 가격도 오르는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식당들이 맥주와 소주의 출고가가 오를 때 다른 비용을 함께 반영해 1000원 단위로 판매 가격을 인상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일부 식당에서 소주와 맥주 한 병당 가격이 6000~7000원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비자의 부담이 한층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조만간 소비자가 식당에서 '테슬라'(테라와 참이슬로 만드는 폭탄주) 등 '소맥'(소주+맥주)을 마시기 위해서는 1만5000원 수준을 지불해야 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주류 가격 상승 속 정부는 주세 개편을 추진한다. 주세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서민의 술' 소주 등 주류 가격을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