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에 1만명 대박"…'판다 신드롬'에 난리났다 [여기잇슈]

입력 2023-11-09 20:00   수정 2023-11-09 20:55


국내 첫 '아기 판다' 푸바오의 인기가 신드롬 급이다. 푸바오가 중국 정부의 규정에 따라 곧 반환된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그 관심과 사랑은 더 커져가고 있다. 푸바오를 기억하기 위해 마련된 '팝업스토어'에 사람들의 발걸음이 몰린 이유다.

푸바오는 동그랗고 큰 귀와 귀여운 외모, 장난기 넘치는 성격을 가진 자이언트 판다다. 2020년 7월 20일 경기 용인 에버랜드에 머물고 있는 아빠 판다 러바오, 엄마 판다 아이바오 사이에서 자연 임신으로 태어나 올해, 만 2세가 됐다. 키워드 분석사이트 썸트렌드에 따르면 지난달 9일부터 지난 8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상에서 '푸바오'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19.57% 급증했다.

9일 서울시 영등포구 더현대에 문을 연 팝업스토어 '푸바오, 마이 스위트홈'에서도 이같은 열풍을 엿볼 수 있었다. 이 팝업스토어는 지난 3일 온라인 포털사이트를 통해 사전 예약을 진행했는데, 대기 번호는 사전 예약 링크 오픈 3분 만에 1만번 대를 훌쩍 넘어갔고, 한때 팬들이 몰려 서버가 마비됐다. 전 수량은 5분 만에 매진됐다.


팝업스토어 오픈 첫날 더현대 입구에는 치열한 경쟁을 거쳐 사전예약에 성공한 100여명이 모여 긴 대기 줄을 만들었다. 일부 팬들은 큰 캐리어를 끌고 와 "많은 굿즈(기념품)를 사가겠다"는 각오를 내비쳤고, 이미 소장하고 있는 푸바오 휴대전화 케이스, 인형 등을 손에 쥐고 오거나 옷 등을 입고 온 사람들도 여럿 있었다.

2시간 전 도착해 대기 손님 1번에 이름을 올린 고등학생 박모 양은 "푸바오 굿즈를 사기 위해 아침부터 달려왔다"며 "푸바오는 엉뚱하고 귀여운 매력이 있어서 좋다. 계속 보다 보면 행복해진다"고 했다. 이 학생은 앞서 푸바오 굿즈를 구매하는 것에 40~50만원을 썼다고도 했다. 대기 순번 2번이던 20대 서모 씨는 "곧 중국으로 돌아가는 푸바오에 아쉬움이 커서 굿즈로 기억하고 싶었다"며 "오늘 각오하고 50만원어치 정도 구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사전 예약을 놓친 팬들도 아쉬움을 드러내며 현장을 찾았다. 커다란 푸바오 인형을 손에 쥐고 있던 한 직장인은 "사전 예약을 놓친 게 아쉬워서 연차를 쓰고 구경이라도 하려고 왔다"며 "푸바오는 거의 방탄소년단(BTS)급으로 인기가 많은 것 같다. 지하철 전광판에 푸바오 생일을 축하하는 이미지가 올라올 정도면 말 다한 것 아니냐"고 웃음 지었다.


오전 10시 30분께 팝업스토어의 문이 열리자마자 팬들은 대형 쇼핑백을 손에 쥐고 재빠르게 여러 제품을 골라갔다. 팝업스토어에만 판매되는 한정판 제품은 금세 동나고 다시 채워지길 반복했다. 동일한 제품도 2~3개씩 담아가는 이들도 여럿 있었다. 팝업스토어 관계자는 "이곳에 일평균 1000명 정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오늘이 오픈 첫날이라 197개 수량만 있는 한정판 제품은 다 소진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적지 않은 방문객이 수십 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탓에 계산대 앞에는 또 다른 대기 줄이 형성됐다. 계산을 위해 10~2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됐다. 팝업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제품당 가격은 4~5만원이 넘겼지만, 이곳 직원은 "평균 구매 비용이 60만~70만원 정도 되는 거 같다"면서 "100만원어치 이상 산 분들도 여럿"이라고 말했다.


푸바오 굿즈 구매에 총 60만8000원을 썼다는 30대 이모 씨는 "푸바오를 좋아하는 친구들 것까지 대신 사다 보니 많이 사게 됐다"며 "푸바오가 중국에 가면 중국 가는 티켓까지 끊을 것 같다. 애버랜드 연간회원권도 푸바오 때문에 끊었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60만원 가까이 구매한 또 다른 방문객인 20대 박모 씨는 "많이 살 생각 없었는데 너무 귀여워서 담다 보니 이 정도로 사게 됐다"며 "가죽 키링이 한정판으로 나와서 수량이 빨리 소진될까 봐 빠르게 달려가 그것부터 골랐다. 197명 안에 들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오픈 첫날이 평일인 탓에 연차를 내고 찾은 직장인 팬들도 눈에 띄었다. 40만원어치를 구매했다는 20대 직장인 이모 씨는 "수량 소진되는 것을 고려해 첫 타임 방문으로 잡았다"며 "이렇게 많이 쓸 생각은 없었는데 실제로 와보니 사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했다. 역시나 30대 직장인 김모 씨는 "회사에서 5명의 사원이 다 같이 좋아해서 대신 사가기로 했다"며 40만원어치를 샀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푸바오가 너무 귀여워서 일하면서 힘들 때마다 많은 위로를 받았다"며 "요즘 제일 힘을 주는 존재가 푸바오"라고 했다.


푸바오는 탄생 순간부터 에버랜드의 스타로 언급됐지만, 중국 반환 시기가 다가오고, 지난 6월 24일 tvN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록'에 강철원 사육사가 출연하면서 더욱 주목받았다. 워싱턴 조약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의 모든 판다를 자국 소유로 하고 해외에 대여하는 방식으로 수출하고 있다. 푸바오 역시 한국 출생이지만, 소유권은 중국 정부에 있어 만 4세 성체가 되는 즈음에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날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팬들은 푸바오의 중국 반환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20대 직장인 이모 씨는 "어차피 중국으로 돌아가야만 한다면 좋은 곳 가서 사랑도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며 "푸바오는 현대인의 치료제다. 회사에서 무표정으로 지내는데, 이제는 푸바오가 중국에 가더라도 푸바오 굿즈를 보며 조금 더 힘이 나는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20대 대학생 박모 씨는 "중국으로 돌아가는 아쉬움에 따라가고 싶은 정도"라며 "제일 좋은 건 한국에 남아있는 거지만, 가야만 한다면 중국에서 번식용으로만 안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 첫날을 맞아 푸바오 팝업스토어에 직접 찾은 '푸바오 할부지' 강철원 사육사는 한경닷컴에 "이 팝업스토어에 푸바오의 추억들이 다 담긴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며 "정말 많은 팬분이 오셨는데 다들 좋게 즐기다 가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강 사육사는 푸바오를 정성껏 돌봐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강바오'라는 별칭이 생겼을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