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칼과 가스총' 지닌 채…정부청사 보안 '초비상' [관가 포커스]

입력 2023-11-09 16:46   수정 2023-11-10 09:34

지난 7일 오전 지역 인터넷 언론매체를 운영한다며 기자를 사칭한 A씨는 출입 등록을 왔다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5동을 찾았다. 이후 보안 게이트를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수상함을 느낀 방호관이 A씨를 잡아 세웠다. 이 과정에서 A씨가 지녔던 가스총이 적발됐다.

정부청사를 찾는 방문객은 방문 부서 공무원의 안내를 받아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출입하려면 지니고 있는 가방 등을 엑스레이(X-ray) 보안검색대에 통과시켜야 한다. 신체 검색 장비인 문형금속탐지기도 통과해야 한다. 그럼에도 이 과정에서 가스총은 적발하지 못했다.

이후 청사 기동대가 출동해 A씨의 가스총을 압수하고 방문 경위 등을 확인했지만, 범죄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훈방 조치했다. A씨의 돌출 행동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경찰서에서 풀려난 A씨는 곧바로 이날 오후 서울청사로 향했다. 이때는 가스총이 아니라 가스 분사기를 소지한 채 출입을 시도했다. 하지만 A씨가 주차하는 과정에서 수상함을 인지한 서울청사 청원경찰들에 의해 적발돼 청사 기동대에게 인계됐다.

수십만명의 공무원 및 민원인들이 매일 오가는 정부청사 보안에 초비상이 걸렸다. 최근 들어 반입금지 물품을 소지한 채 청사 출입을 시도하거나 위조 출입증을 사용하는 등 청사 보안을 위협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지난 8일 세종을 비롯해 서울, 과천, 대전 등 주요 청사관리본부에 긴급 특별지시를 내렸다. 정부청사에 출입하는 방문자들의 물품 검색을 강화하고, 출입자에 대한 신분과 출입증 확인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이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 들어서만 매달 두 건가량의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8월 초엔 정부 부처와의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세종청사를 찾은 한 수산업자가 회칼을 소지한 채 출입하다가 적발됐다. 지난 9월엔 전기 충격기와 삼단봉을 소지한 채 청사로 진입하려다가 방호관에 적발되기도 했다. 지난달 말엔 위조된 공무원 신분증으로 청사에 들어오려다 적발된 사례도 있었다.

정부청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두려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세종에서 근무하는 한 경제부처 사무관은 “세종청사에만 하루 수천 명의 방문객이 찾아온다”며 “각종 흉기가 보안 검색에서 걸리지 못한다면 민원인을 어떻게 안심하고 응대할 수 있겠냐”고 두려움을 표시했다.



청사관리본부는 청사 방문객에 대한 보안 검색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민원인들이 주로 찾는 세종 중앙동의 민원동엔 수천만원을 들인 최신식 문형금속탐지기가 설치돼 일일이 신체를 검색하고 있다”며 “청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안심해도 된다”고 밝혔다.

다만 청사관리본부는 혹시 있을지 모르는 침입을 막기 위해 청사 인근 보안 울타리도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방호관과 청원경찰들이 근무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